비상등 자주 키는 버스
원래의 용도와는 다른
목적으로 남용하고 있다

대중교통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지만 어느 지역이든지 다 있는 것은 버스가 유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대중교통 수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금도 버스는 많은 승객을 실어 나르고 있다.

종종 버스가 다니는 모습을 보면 다른 차에 비해 유독 비상등을 자주 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차로 변경할 때 방향지시등 대신 비상등을 사용하며, 그 외 상황에서도 비상등을 켜는 경우가 있어 뒤따르는 운전자 입장에서는 ‘왜 켜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글 이진웅 에디터

말 그대로
비상시에 켜는 등화

우선 비상등의 용도에 대해 짚고 넘어가 보자. 기본적인 개념은 말 그대로 비상시에 켜는 등화다. 자신의 차에 무엇인가 문제가 생겼을 때 주변 차량에 비상 상황임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것이다.

자신의 차에 문제가 생겼을 때 외에 정체 등 모종의 사유로 급정지할 때 뒤차에 이를 알리기 위해서도 사용하며, 응급환자 이송 등 긴급 운행 시에도 비상등을 켜며 자신이 어디선가 오는 긴급차량을 인식했다는 의미로 비상등을 켜 전달하기도 한다. 인식 의사 표현 후 비킬 때는 방향지시등을 활용한다. 여기까지는 공통으로 ‘비상’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는 기본적인 사용법이다.

비상 상황 외에
다양한 이유로 켠다

국내에서는 비상 상황 외 다양한 이유로 켜기도 한다. 전 세계 많은 나라 중 이렇게 다양한 용도로 비상등을 사용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 특히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는 비상등 켜면 정말 큰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하고 도우러 온다. 오해가 생길 수 있으니 다른 나라에서 운전할 때는 말 그대로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비상 상황 외 국내에서 비상등을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저속 운행이다. 특히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에서 제한속도 대비 저속으로 오래 운행하는 것은 전체적인 차량 흐름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된다. 그런데도 무거운 화물이 많은 등 필요에 의해 저속 운행을 해야 할 일이 있는데, 이때 비상등을 켜 ‘저속 운행 중이니 추월해가세요’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물론 끝 차로에서 저속 운행하는 것이 매너다.

볼일이 생겼는데 차를 세워둘 곳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도로변에 정차할 때 비상등을 켜 정차할 것임을, 혹은 정차 중임을 알린다. 비상등을 켜지 않으면 저 차가 움직이는 것인지, 서 있는 것인지 알기 애매하다. 물론 이 때문에 차로 하나가 감소하는 효과가 생길 수 있으니 되도록 정차가 가능한 구역에서 하자. 특히 정차 금지구역에서는 과태료 처분까지 받을 수 있다.

폭우 등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도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알리기 위해 비상등을 사용하는데, 추천하지 않는 사용법이다. 비상등을 켜고 있으면 방향지시등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차로 변경 시 위험할 수 있다. 전조등과 안개등을 켜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알릴 수 있기 때문에 방향지시등 사용을 위해 비상등은 되도록 사용하지 말자. 그 외에 후진이나 고마움의 표현, 미안함의 표현으로도 활용한다.

차로변경중인 버스 / KBS

방향지시등 대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다른 차에 비해 버스는 유독 비상등을 자주 켠다. 어떻게 보면 365일 매일 비상 상황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다. 버스 기사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방향지시등 대용으로 비상등을 많이 사용한다.

방향지시등이라는 용도에 맞는 기능이 엄연히 존재하는데 왜 비상등을 항상 키고 차로 변경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한 버스 기사는 이 이유에 대해 방향지시등 켜는 게 불편해서 비상등을 켠다고 말한다.

버스 운행 모습 / JTBC

정말 그럴까? 버스의 방향지시등은 다른 차와 마찬가지로 스티어링 휠 좌측 레버를 조작해 사용하며, 비상등은 스티어링 휠 우측 레버를 조작해 사용한다. 이상하지 않은가? 스티어링 휠 왼쪽 레버, 오른쪽 레버의 차이만 있을 뿐인데, 방향지시등은 불편하고 비상등은 편하다고 한다.

거기다가 글씨를 쓰는 것이라면 몰라도, 레버 조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라서 오른손잡이라는 이유도 소용이 없다. 불편한 위치에 있는 것도 아닌데, 레버 조작을 불편해한다면 스티어링 휠 돌리면서 페달 밟고, 변속하고, 주변 상황까지 확인하는 복합적인 행동, 즉 운전은 정말 불편해서 어떻게 할까?

버스 운행 모습 / 한국일보

특히 뒤따라오는 차 입장에서는 저 버스가 어떻게 이동할지 예측하기 어렵다. 좌로 갈 거면 좌측, 우로 갈 거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면 되는데, 양쪽 다 켜져 있으니 알 방법이 없다. 도로에서 버스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 비상등 보고 맞춰야 한다니 황당할 따름이다.

정류장에 정차할 때는 그래도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하긴 하지만 그래도 비상등보다는 방향지시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류장에 정차 및 출발하는 과정에서 차로변경이 함께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다 의미도 더 직관적이다. 우측 방향지시등은 버스정류장 정차, 좌측 방향지시등은 버스정류장 출발이라는 것은 웬만한 운전자라면 다 알고 있다.

버스 신호위반 / 경기일보

교통법규 위반할때
비상등을 많이 사용한다

교통법규 위반할 때, 특히 신호 위반할 때 비상등을 많이 사용한다. 이때 보면 ‘나 위반할 거니깐 조심해라’라는 의미를 담은 것 같다.

버스의 신호위반이 잦은 것은 배차간격이 정해져 있으며, 몇몇 지역의 경우 운행 시간이 정해져 있어 이를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신호위반은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데다 버스는 대형 시내 기준으로 공차중량이 15톤 정도로 매우 무거워 스치기만 해도 피해가 클 수 있으니 신호는 반드시 준수하자.

버스차고지 / 파이낸셜뉴스

영업운행이 아닌
노선버스를 운행할 때

노선버스에 해당하는 내용인데, 영업 운행이 아닌 상황에서 버스를 운행해야 할 때 비상등을 켠다. 대표적인 경우로 공차 회송이 있다. 몇몇 노선들을 보면 기점이나 종점 중 어느 한쪽에도 버스 차고지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노선은 운행 시작과 종료할 때 차고지에서 기점 사이 이동이 필수적이다.

이때 차고지에서 기점 사이 구간은 정식 인가를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승객을 태울 수 없는데, 이때 영업 운행 중이 아님을 표현하기 위해 비상등을 켜고 움직인다. 그 외에 천연가스 충전소가 차고지 외 다른 곳에 있을 때, 그리고 차고지 내 정비소 외 다른 정비소를 이용해야 할 때도 해당한다. 다만 차로변경 시 취약점으로 인해 비상등보다는 LED 행선 판이나 별도의 팻말 등을 통해 공차 회송 중임을 알리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유도하고 있다.

버스 운행 모습 / 중앙일보

비상등은
적합한 상황에서만

도로는 나 혼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럿이서 함께 사용하는 만큼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소통이 잘 돼야 사고 없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듯 비상등을 남용하는 행위는 다른 운전자들에게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 버스뿐만 아니라 화물차나 일반 승용차도 마찬가지다. 모든 기능에는 그에 맞는 역할이 있는 만큼 역할에 맞게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
+1
0
+1
0
+1
0

62

  1. 이해를 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버스 경험자임
    아래 댓글 쓰신분들 모두 맞는 말입니다.
    정말 대형차는 운전하기 까다롭습니다.
    더구나 승객이 있는 버스는 양보없이 차선변경 힘들어요.

  2. 버스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비상등 운운하는건 좀 아니지 않을까요? 승용차와 다른 앞바퀴 위치, 브레이크 시스템도 모르는것 같은데 또한 예의도 모르는 시내버스 기사들이 뭘 알까? 물어 볼려면 고속버스 기사나 관광버스 기사한테 물어봐야지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글 올리는거 아닙니다.

  3. 안녕 하세요 현제운행중인 하이거 전기버스는 방향지시등 켜면 바로빠져서 어쩔수 없이비상등을 켜는데요지들편한데로 한다고 쓰레기라고욕하는건 너무합니다

  4. 승용차들 차선변경시 방향지시등 안케는 무개념들이 더 많은건 뭔가?
    야간에 라이트 안키고 스텔스 모드로 운행하는것들은 또 뭔가
    니들이나 잘하고 얘기해라

  5. 근데 어느정도 이해는가는게 부산사람들보면 차선 변경한다고 깜빡이키면 뒤에 공간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뒤에서 풀 액셀밟고 죽어라 양보안해줄려고함 그러는데 버스는 오죽 하겠어…

  6. 버스는 의례 그런다 치고, 출퇴근 바쁜 시간 도로변에 불법주정차하고 비상등으로 면죄부를 받으려는 고약한 심보가 없어지기만 해도 운전이 훨씬 안전하고 빨라질것인데…

  7. 우선 버스기사로써 사과드립니다.
    방향 지시등 켜는게 맞는데
    비상등 키고 차선 변경하능 머저리들
    있습니다. 같은 기사로써 쪽팔리고
    부끄럽습니다.

    사과드립니다.

  8. 시내버스하고 있습니다
    하고있는 저도 뒤따라가보면 짜증납니다
    한가지 문제는 정류장 진입할때 우측으로 꺾으면들가 핸ㅌㄹ을 바로펴면 우측깜빡이가 좌측깜

  9. 시내 버스는 다수가 이용하는거라 왠만하면 양보 합니다.
    그래봤자 몇 초 기다려주는거고..다음 정거장 도착 전에 거의 추월 합니다.
    그런데, 가끔 덩치로 밀어붙이는 버스기사들 보면
    솔직히 양보하기 싫어 집니다.

  10. 버스의민족아 깜빡이 켰는데 양보 안해주면 그건 양보안해준사람 인성에 문제있는거지 왜 기사 문제라고 하냐? 그러면 비상등 키면 차들이 더 잘양보해주든? 웃기는넘이네ㅋㅋ 다른 버스기사님도 부끄럽다고 대신 사과하고 있는 판국에ㅋㅋㅋ 하기야 일상이 되어있으니 잘못된거라는걸 인지를 못해서 저렇게 글쓰는거지ㅋㅋㅋㅋㅋ 제발 차로변경할땐 비상등 말고 방향지시등 켜라

  11. 운행중 왼쪽 변경은 좌측깜빡이, 오른쪽 변경은 우측깜빡이, 뻐스정류장진입시에는 비상등을 켜주는데~~
    그런데 말입니다….
    버스가 변경하려고 좌측깜빡이만 켯다하면
    천천히 오던차(90%)가 죽기살기로 달려오는데
    그건 무슨심보입니까 !!
    때로는 양보도 해주고 때로는 도우면서
    이렇게 사는게 사람의 이치라고하던데
    물론 운전대를 잡으면 조금 예민해지는건
    이해를 합니다~~
    길위에서는 언제나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간다면
    언젠간 당신에게는 그이상의 행운이 돌아올것입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12. 덤프앞에선 끼어 들지도 못하는 애들이 왜 버스앞은 무쟈게 잘 끼어들지….면허가 날라갈까…생명이 날라갈까 고민되나….근데 버스앞에도 잘못하면 생명이 날라가는데……..

  13. 우리나라같이 대중교통 괄시하는 나라를 선진국 의식이라 할수있을까요?? 동남아 보다 더 떨어지는 마인드의 도로의 운전전자 수두룩!!! 벤쯔나 삐엠에게 쫄면서 ㅋㅋㅋ 평생 을로 살수밖에 없는 운전자가 태반인 대한민국 도로위 운전자들 쯧..

  14. 방향지시등 키면 양보 안해주고 비상등키면 양보 해주던가요?
    어차피 둘 다 양보안해주면 그냥 방향지시등 키고 이미지나 좀 챙기시지 버스운전 ㅈ 같이 하는거 때문에 더 양보 안해준다고는 생각 못하시나보네…

  15. 방향지시등 키면 양보 안해주고 비상등키면 양보 해주던가요?
    어차피 둘 다 양보안해주면 그냥 방향지시등 키고 이미지나 좀 챙기시지 버스운전 ㅈ 같이 하는거 때문에 더 양보 안해준다고는 생각 못하시나보네…

  16. 큰차량들이 치선변경또는 고객을 승하차 할경우 브레이크 성능이 일반 승용차에비해 반응력이 늦기때문인데…비상등 올리고 운행하는걸 걸고 넘어진다???? 기자가 괴연 1종대형 운전 할줄 아는사람인지 의심부터들고….비강등

  17. 큰차량들이 치선변경또는 고객을 승하차 할경우 브레이크 성능이 일반 승용차에비해 반응력이 늦기때문인데…비상등 올리고 운행하는걸 걸고 넘어진다????

  18. 1종대형차량들 운전 못하면 이런글 쓰는거 잘못된거 아닌가??? 기자는 대형 면허가 장롱면허인가보네….기능도 모르면서 이런거 운운하다니…ㅡㅡ

  19. 남용하는것도 맞기는 한대 정류장 나와서 바로 좌회전이나 유턴 할때 뒤에 차 보느라 깜빡하고 비상등 못풀고 진입 할때 종종 있음 그리고 지시등 켠다고 해서 뒤차들이 양보해 줄지도 미지수임 들어가려 하면 상향등에 크락션 난사 심지어는 창문열고 욕하면서 지나가는데.. 또 지시등 켜고 무리하게 차선 변경하거나 양보해주는 뒷차한태 고마움과 미안함에 비상등 2~3초 점멸 하니까 오해는 하지 맙시다.
    근데 애당초 변경할때 비상등은 에바이긴 함…

  20. 켜놓고 잊어버렸나 긍금했고 오투바이들도 비상등 켜고 좌우회전 막달리는 무대뽀 야간에는 눈부셔. 라이더 본사에서 공문 날려서 비상등 필요외 꺼주세요.

  21. 정류장 들어갈때 우측, 손님승하차시 비상등, 출발시 좌측 인데 정류장들어가서 우측계속 키고있는건 맞지않습니다. 저도 버스교육받을때 저렇게 배웠구요 출발할때 좌측을 켜야하지만 실질적으로 승용차 운전하는 님들이 잘 비켜주면 문제되는거 없지않나 싶네요 버스들어오면 본인 차로가 느려지니까 어떻게든 안비켜주려고 밀고 사고나면 지랄지랄하고 좌깜 안킨것도 문제지만 좌깜킨다고 비켜주는 것 도 아니고 도로 위 승용차 운전하는 사람들도 버스에 대한 생각을 좀 바꿔야된다고 생각함

  22. 시내, 고속도로, 간선도로 등등 다 많이 운전하지만,
    시내버스 대중교통이고 한두명 탄거 아니며 제가 봤을때는 빈도가 높지않습니다.
    전세버스 기사들이 문제지요. 과속 및 칼치기.. 난폭운전 택시보다 위험하죠.
    비상등은 거의 기본으로 켜두고 운전하는듯함..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