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의 대표주자
GGM의 충격적인 현 상황?
임금도 낮고 일감도 없어

문재인 정부 시절, 국정 과제로 추진되었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 이를 대표하는 업체가 바로 광주글로벌모터스, 이하 GGM이다. GGM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차종이 하나 있다. 경형 SUV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든 현대차의 차량, 바로 캐스퍼다.

캐스퍼가 보여준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GGM 역시 아무 문제 없이 운영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다. 허나 실상은 다르다고 한다. 캐스퍼가 출시된 지 1년이 지났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한 현재, GGM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조용혁 에디터

긴급 기자회견을 촉구하는 GGM 근로자들 / 사진=”전국건설노동조합”

결국 항의의 목소리를 낸
광주글로벌모터스 근로자들

지난 5월 11일, GGM의 상생협의회 위원들이 광주시청을 방문, 근로자 처우 문제에 대한 항의의 목소리를 냈다. GGM의 낮은 연봉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광주시가 연 700만 원 상당의 사회적 임금을 약속했지만,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GGM 상생협의회 위원들은 “광주시의 사회적 임금은 당초 약속 700만 원 수준과 달리 161만 원 수준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하며 “주에 44시간을 일하지만 3,000만 원도 안 되는 연봉으로 인해서 당장의 생계를 걱정해야 할 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GGM 캐스퍼 생산라인 현장 / 사진=”서울신문”

낮은 임금도 문제지만
위태로운 일감 부족도 문제

현재 GGM은 최근까지 약 50여 명의 근로자가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GGM 직원들은 “연봉이 낮더라도 전망이 밝다면 버틸 수 있겠지만 현재는 그마저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라 전했다. 이들은 현재 GGM이 현대차를 향한 높은 의존도, 경영진의 전문성 부족 등의 위험을 안고 있다고 전했다.

가장 큰 위험은 역시 현대차를 향한 높은 의존도겠다. GGM은 현대차와 5년간 35만 대의 캐스퍼를 생산하는 협약을 맺은 바 있지만, 이는 노사 상생 협정서에 담긴 내용으로 법적 구속력이 없다. 즉 현대차 측에서 캐스퍼의 생산 물량을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럴 경우 GGM이 생산하는 캐스퍼 물량 자체가 줄어들게 되어 자연스레 GGM 측의 이익이 하락하게 된다.

GGM 준공기념 행사에 참석한 문 전 대통령 / 사진=”조선비즈”

주도자들의 미온적 태도
강성 노조 출범까지 우려

현재의 GGM은 현대차를 향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일감을 들여올 필요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장 현대차와 기아는 GGM 측이 요청한 2만 여대 분의 일감 요청을 거절했으며, 르노코리아, 한국GM, 쌍용차의 경우 GGM 측과 협약을 맺을 생각조차 없는 상황이다.

GGM은 그간 정치권을 중심으로 근로 문화를 바꿀 획기적인 모델로 존재해왔다. 하지만 실상은 터무니없이 낮은 임금, 부족한 일감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 정부 구성원이나 광주시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이다. 강성 노조의 출범까지 우려되는 현시점 GGM, 이들의 미래는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까?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9
+1
60
+1
14
+1
120
+1
27

142

  1. 제 목 : 후진성의선두 광주광역시청.
    사회주의실현을위한 일자리배급제 광주형일자리에대한 비판이 오늘자 광주일보에 쏫아지내요?
    못된것은 광주가먼저라고 문재인이 입맛에맞출려고 잘한것으로 내세워서 광주광역시청이 디폴트선언으로 빨리갈려고 선수친것입니다.
    일자리는 기업이만드는것이지 행정기관이 만드냐고?
    엉망진창 문제많은 광주광역시청 누가나서서 수술을해주나?

  2. 이정현 전남도지사 후보의 말씀: 민주당 집권 27년간 전라도에 해놓은것이 뭔가? 대통령도 나왔지만 대도시로 떠나야하는 젊은이들의 이유는 뭘까? 민주당으로 출마하면 무조건 당선은 전라도민들을 표로만 인식하는것ㆍ정신 차리라는것 ㆍ석열이가 어느정도 해주겠지만 앞으로는 전라도민의 지역주의 탈피가 빠른 지역부터 달라 지리라 ㆍ못 믿겠으면 이정현후보님 유듀브 시청하시길 ㆍ바른 말만 다했는데도 낙선 했음 ㆍ전라도민을 호구로 인식하는 민주당놈들에 대한 집회를 하시오

  3. 낚시도구와 낚시법, 시장까지 던져 줬으면
    밥이 되던 죽이 되던 무언가를 해봐야지.
    남 탓을 한다?
    다이아 몬드 원석을 던져주니, 잘못 깎아 원석만도 못하게 하는 경우가 아닌가 하네요.

  4. 이전 정부 탓하지 말고 정권을 잡은 현정부가 해결해야지 아니면 정권 내 놓던가! 권력욕에만 눈이 멀어 정치수사로 국민을 속여 쿠테타에 성공하더니 민생에 관심도 실력도 없으니까 문정부 운운하네 너희 놈들이 항상 국정 말아 먹을 때 하는 짓 또 반복하는구나!

  5. 모모씨 쇼하더니 지는 뭐타더라? 쓰레기 같은 게 쇼로 시작해서 쇼로 끝나는…
    뭐 그래서 이집트 가서 몸뚱아리 흔들고 했는지 모르지만… 니 면상만 보면 눈깔 터뜨려 버리고 싶은
    충동이 든다. 분노 유발자 3ggi

  6. 당연한 결과아닌가? 시작 때부터 눈에 선한 건데 정치 논리로 밀어부친거지 ㆍ경제 문제를 정치로 되나?
    문구라쟁이 쇼에 돈만 처들었네 ᆢ최소한 공장건설 비용은떡 사먹었네 ㆍ

  7. 뭐든 시작이 힘들다.
    이것은 나머지는 다 할 수 있어야 할 수 있는 소리다.
    하지만 “시작을 네가 하게 했으니 앞으로 쭉 네가 책임져!” 이것은 스스로 웃기는 얘기라고 생각 될 것이다.
    누구를 탓하랴.
    그렇게 정권의 도움이 절실 했으면 물불 가리지말고 정권 유지되게 하든지~

  8. 전라도의 심장에 세운 문쩝쩝의 시혜공장. 좌빨들은 공장준공에 환호했을 거고. 그러나 정치적 이념과 경제는 서로 다른 생각을 하지. 좌빨들은 그걸 이해 못하는 것 뿐.

  9. 주는 것 받아먹고 꿀이나 빨려고.. 회사사장이ㅈ는에 불켜고 수주하고, 종업원도 협심 안하면 망하는 거지. 현기차가 아니잖아. 단순 조립공장..

  10. 하루일당이 얼마인가?????구더기 기사가 그런 가치. ㅋㅋㅋㅋㅋㅋ일한는 바보….분열의 기사….개돼지국민들 세뇌운동ㅡㅡㅡ짐승은 얼마나. 잘하는지?????

  11. 정부가 기업에까지 개입하는 나라. 대표적으로 북한, 중국…
    여기에 한국 추가됨.
    그냥 모르면 아무것도 안하면 중간은 가는데 뭔도 모르면서 뭐가 해보려는 인간들 땜에
    가계든 회사든 나라든 종국에 처 망하는 겁니다.

  12. 문재인이 싼똥은 전부 국민이 치워야한다
    나라빚도 태산처럼쌓은놈
    공뭔도 대폭늘린놈
    원전포기로
    개성공단 날려먹고
    남북연락사무소 날려먹고
    그런 개잡놈이 지연금은 넘치도록 챙기고
    그연금에 세금한푼 못떼게 법을 만든게

    퇴임 몇달전이었다

    죽일놈!
    죽이고 싶은놈
    국민들삶은 도탄에 빠트리고

  13. 한국 차노조는 전설이다… gm 한국지부장도 손절할만하네. 연봉의 25% 달라고ㅇㅈㄹㅋㅋㅋㅋ 이야 ~ 씨빠지게 공부해서 공무원, 회사원왜하냐? 나라돈 뜯어먹으면 되는거지 아암~

  14. 잘되면 제탓 안되면 조상탓 한다드니
    임금이 낮으면 기업 사장에게 올려달
    라고 해야지 지니간 문대통령은 왜
    같다가 부치는지 한심한 인간들이
    일을하니 기업과 노동자들이 잘될리
    있겠나 한마디로 때려챠쁘라마 ㅋ

  15. 미친 좌빨 문죄앙
    이것이 기업이라고 전국민을 속이고
    일자리창출 실적으로 호도하더니
    입에 풀칠하는 사회주의 기업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자랑질한 문죄앙이 책임져라

  16. 하여튼 여기나 저기나
    문가 반이라도 따라가면 좋을것 같은데, 2찍남들 지능 좀 챙기자.
    설마 뽑아놓고 모른체 하는건 아니지?
    지능 낮은 것들이 인터넷만 보고 있으니…

  17. 능력없음 손대지나 말것을 부동산에 이어 캐스퍼까지
    부동산 가격 올려놓아 좋아라 했건만 부동산 거품이 서서히 빠지고 있는게 현실인것을 우야노 모든 정책 실패는 국민상대로 사기친것을 그냥 시장논리에 맡겨노으면 될것을 한치 앞도 모르는 정책실패에 국민들은 피눈물 흘리고 있은게 한심하기 짝이 없구먼

  18. 문재인도 사진만 찍도 뒤돌아서 안탄다고 버린차 캐스퍼를 왜 ㅋ GGM?? 도대체 그거 주인이 누군디 문재인이 나서서 홍보해주고 그랬다냐?? 기업 상대로는 협박해서 빨아먹고 광주형일자리 어쩌고저쩌고는 저임금으로 부려먹어도 파업 안일어나는 웃기는ㅎ 그짝 성님들이 전국 노조를 꽉 잡고있고 그짝에서 나서줘야 파업을 할건디 ㅋ 심상정은 한술 더 떠서 동내슈퍼하던 오빠가 어느날 현대차 1차밴더인가 2차밴더인가 사장 해묵고 지금은 조카들이 한다며 ㅋ 들리는 소문에 심상정이 주총나가는 심앙정꺼라는 소리도 돌고 ㅋㅋ 국내 못들어오는해외전용협력사 ㅋ

  19. 역시 문재앙판 쑈…. 문재앙도 캐스퍼 버리고 퇴인할때 제네시스 받아가지 않았나??? 애초에 퇴임후 타겠다고 쑈한거 자체가 거짓말이었음… ㅋㅋㅋ

  20. 양심은 갖고 기사 써라. 국내 전투기 만들때 뭐 일보기사가 딱 요따고로 기사 썼지. ㅋㅋ 그 후 수년이 흘러 성공ㅎㅏ니 지금은 ㅋㅋ. 양심은 있어야 기자지.

  21. 예견된 결과의 수순이네요, 억지로 일자리 만들고 낮은 임금진행 했는데 그것마져도 채워 주지 못하고 직원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불만이 쌓여 가고, 물량이 지속적으로 있는것도 아닌데 결국 문을 닫는 수순이 되겠군요, 정부가 개입해서는 안됩니다, 전 대통령이 개입해서 해결 하세요

  22. 분명히 상생을 위한 첫 시도였다. 당연히 이러저러한 문제들이 붉어 질 수 있고 그 문제들은 시간을 통해 다듬어 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제 일어선 아이의 걸음마가 완전한 걸음이 되기 위한 길을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로 스스로 걷어차 놓고 이제와 무슨 소리 하는 건가… 그리고 44시간에 3천이 나쁜건가? 난 52시간에 3천도 못받았었다.

  23. 원가 싼 차를 경영자들 몫을 챙기느라 가격 올려 파는데, 누가 사냐? 머리에 총 맞고?
    그 이익금들은 근로자들에게 나눠줬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화가 나지.
    차량 배분은 어쩔수 없다. 수요가 낮아지는데 생산 추가는 말이 안될 수 밖에.
    결국 사업은 바다로 바다로..

  24. 정치제인것은 ᆢ정치적인 것으로 끝난다 ᆢ왜 ᆢ정치꾼은 사기꾼이기 때문이다 ᆢ특히 문가놈은 ᆢ거짓 선동질의
    대가인줄을ᆢ똑똑한 전라도가 왜 몰랐을까 ᆢ이해가 안간다

  25. 이름 그대로 문재가 있는 놈 문재 인 놈의 말은 아주 꿀 송이 같은 말로 요리하고는 나는 잘하고 있다고 생각 하고 있는 놈 국민의 세금을 충 내고 있다.

  26. 이들의 미래가 궁금해? 뻔하지 않을까?

    또 다시 모여들어서 민주화의 성지, 근로자의 권리, 노동의 신성함, 대기업의 갑질과 착취운운하면서 시위를 해댈것이고…

    그렇게 망해가겠지 않니?

    회사를 경제논리로 설립하구 운영해야하지, 정치논리로 생성하구 운영하려면 그회서가 굴러가겠냐?

    광주시가 민간회사 직원들에게 미쳤다구 연700만원씩을 지급? 지급하면 그게 더 미친짓아니더냐?

  27. 강성노조 출범 예상…~
    그럴줄 알았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네.
    그런 공장의 광주에 있다는 것이 처음부터 불안했었다. 어찌 되었던간에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

  28. 정치판에 놀아난 기업구조!!!
    정경유착 비리만 해당인가….
    유착 근절하자고 말만 번지르르 나오지만 어디 쉬운가~
    칼자루 쥔 자가 갑인것을~~
    그 기업에 입사할 땐 입김과 학연,지연,혈연으로 들어간 사람도 적지 않았을터…
    의존하기보다 자생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노력을 해야지..
    가만히 있으면 일감을 주나…
    무능하면 발이라도 뛰어서라도 보여주기식이라도 해야지~~
    법정 44시간만 일하고 놀건 다놀고 쉴건 다쉬면서 일이 없다고 ..
    이익이 없다고..
    약속지키라고 하면 국민들의 혈세로 먹고살겠다는건가…
    약속 불이행은 문정부가 1차 책임은 있지만 그러다고 그로인해 호주머니를 안체워준다고 노래를 부르면 무능함을 말하는것과 다르지않아요
    자생방안을 강구하세요

    • 뭉죄앙이 싸지르고 뒷처리는 우측사람들이..항상반복되는 현상. 양심이있으면 징징대지말고 재앙이앞에가서 따지던가~절라도에 돈들여서 본전뽑은것이 있능가? 남탓하지말고 다음선거에 또다시몰표던지~

  29. 일자리등은 자유시장경제에 맡겨야지 공공주도는 언제나 실패라는걸 수 없이 봐왔면서도 행했으니 얼마나 어리석나요. 공공주도는 공산당들이 하는겁니다. 이제 공직자는 국가 관리자로 존재해야지 주도하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