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만 원 대 신차
투싼 VS CR-V 하이브리드
둘 중 뭐가 더 나을까?

요즘들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인기가 더욱 치솟는다. 높은 물가와 더불어 높은 유가에 따른, 소비자들은 자연스레 연비가 좋은 차를 알아보기 시작했으며 자동차 제조사는 너도나도 할 거 없이, 인기가 높은 자동차들을 대상으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장착하곤 한다.

특히 하이브리드 SUV는, 없어서 못팔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는 국산 차와 수입차를 막론하고 똑같이 적용되는 사실인데, 투싼 하이브리드와 CR-V 하이브리드를 두고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이 둘의 장점은 무엇이고, 어떤 차가 더 나을지 오늘 이 시간 함께 알아보자.

 권영범 에디터

중형차 플랫폼을
공유하는 NX4 투싼

현대차 그룹의 3세대 플랫폼은, 저중심 경량화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이다. 이러한 개발 배경을 토대로 NX4 투싼은 크기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전작인 TL 투싼에 비해 공차중량이 더 가벼워지는 이점을 가지게 된다. 참고로 투싼 하이브리드의 공차중량은 1,590kg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특성상 높은 연비는 덤이다. 아반떼와 달리 투싼 하이브리드 부터는 DCT가 아닌 토크컨버터 방식의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된다. 이에 따라 부드러운 승차감은 덤으로 따라오는 부분이다.

시스템 출력 230마력, 최대 토크 27.0kg.m를 내는 투싼 하이브리드는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국내 실정에 맞게끔 개발된 자동차라 그런지 세금면에서도 이점을 보인다.

투싼 하이브리드의 인기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을 기준으로, 3,677만 원의 가격을 형성한다. 여기에 가장 많이 장착하는 플래티넘 lV 160만 원, 보조배터리가 포함된 빌트인 캠 60만 원을 포함할 때 순수한 차량 가격은 3,897만 원을 형성한다. 참고로 투싼 하이브리드 인스퍼레이션의 주요 기본 옵션은 지능형 안전 기술, OTA 기반 10.25인치 AVN, 운전석 메모리 시트, 앰비언트 무드램프, 풀 LED 헤드램프 등이 있다.

CR-V 하이브리드는
어떤 강점이 있을까?

혼다의 하이브리드 기술력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현재 혼다의 주력 차량들은 전부 하이브리드를 탑재하여 판매 중인데, 그중 한국에서 팔리는 혼다 차들 중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는 존재는 바로 CR-V다.

CR-V의 강점은 IIHS에서 시행되는 안전도 테스트에서 탑 세이프티 플러스를 수상한 이력이 있다. 이후에도 꾸준히 탑 세이프티 픽에 선정되어, 안전성을 입증하였다. CR-V 하이브리드는 2.0L 자연 흡기 엔진을 기반으로 2모터 시스템 e-CVT가 적용된다. 시스템 출력 184마력, 최대 토크 32.1kg.m를 자랑하며, 공차중량 1,710kg를 기록해 투싼보다 120kg 무거운 모습을 보인다.

공인연비 또한 복합 14.5km/l라는 수치를 보여준다. 앞서 전술했던 빌트인캠 적용된 사양의 투싼 하이브리드가 복합연비 15.8km/l의 수치를 기록한 것을 바라보면, 상당히 대조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옵션에서도 다소 열악한 모습을 보인다.

혼다가 자랑하는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혼다 센싱은 LKAS, CMBS, ACC/LSF, LDW등을 지원한다. 단어가 거창해서 그런 거 뿐이지 현대차에 적용된 지능형 안전 기술과 같으며, 현재 국내에 들어오는 혼다 센싱은 HAD 기능이 빠져있다. CR-V 하이브리드는 투어링 트림 단일로 운영되며, 선택 옵션은 없다. 투싼에 비해 CR-V의 강점이 있다면, HUD가 적용된다는 점과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하체의 세팅 변화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CR-V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4,850만 원이다.

둘 중 합리적인
소비는 어떤것일까?

그렇다면 투싼 하이브리드와 CR-V 하이브리드 중 어떤 차를 구매해야 합리적인 소비일까? 있는 그대로 서술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안정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SUV임에도 불구하고 날렵한 핸들링을 선호한다면 CR-V의 선택이 맞다. 그러나, 단순 이동 수단과 옵션에만 중점적으로 놓고 본다면 역시 투싼 하이브리드의 선택이 합리적이다.

수치적인 면에서 보면 CR-V가 열세다. 그러나 두 차량을 모두 몰아보면 각자 나름의 매력이 있는 차들이며, 투싼과 CR-V 모두 하이브리드 모델로써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두자.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3
+1
0
+1
4
+1
2

4 COMMENTS

  1. 비교할껄 비교해야지. 아무리 애국심을 발휘해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차와 국내에서 인정? 이걸 비교라고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