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는 아니지만
캠핑족·차박족 방문에 몸살
주차 요금 징수한 휴게소

주차 비용 징수에 화장실 문 걸어 잠근 휴게소 / 중앙일보

강원 평창군에 있는 대관령휴게소는 옛 영동고속도로 대관령 길목에 위치한 휴게소로, 2001년에 새 도로가 건설되면서 지방도로 휴게소가 되었다. 이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지긴 했지만, 양떼목장, 선자령 등 인근 관광지와 여름에도 시원한 날씨 덕분에 발걸음이 아예 끊기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런 환경은 차박과 캠핑에 적합했고, 여름철마다 휴게소는 더위를 피해 주차장에 자리 잡은 캠핑카들로 북적이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휴게소는 생활 쓰레기와 화장실 관리로 애를 먹게 되었고, 이에 관리를 맡은 평창군시설관리공단이 주차 요금을 징수하고 야간에 화장실 문을 걸어 잠그면서 논란이 되었다.

김현일 에디터

대관령휴게소 주차비용 안내판 / 뉴시스

휴게소에 걸린 현수막 / 대관령휴게소 상인연합회

주차비에 손님 끊겨
상인들 불만 폭발했다

시설공단은 올 4월부터 이용객들에게 주차 요금을 받기 시작했다. 10분 이내의 주차는 요금을 받지 않았지만, 승용차와 승합차, 2t 이하의 화물차를 대상으로 30분까지는 기본요금 600원을 받았다. 이후 10분마다 200원이 추가되었고, 1일 주차는 6,000원을 받았으며 대형차는 2배의 요금이 적용되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캠핑족뿐만 아니라 도로를 지나치던 이용객들의 발걸음까지 뚝 끊겨버리자, 입점 상인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20년 동안 변화 없이 장사를 지속했는데 지역 영농법인에서 시설공단으로 명의가 넘어간 이후, 임대료도 큰 폭으로 올랐고 주차 비용 징수 때문에 손님도 뚝 끊겨버렸다는 것이다.

주차 요금 정산기에 붙은 안내문 / 대관령휴게소 상인연합회

텅 빈 대관령휴게소 주차장 / 중앙일보

결국 주차 비용 징수 중단
상인과 이용객 민원 쏟아져

주차 요금으로 인해 상인과 관광객의 반발이 거세지자, 시설공단은 식당과 카페 등 상가 이용 시 1시간까지 무료로 주차할 수 있도록 방침을 변경했다. 하지만 그런데도 상인들의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았고, 심재국 평창군수와 상인대표는 지난달 군청에서 갈등 해결을 위해 만났다.

결국 군청의 협조 요청으로 시설공단은 지난 3일부터 주차요금 징수를 잠정 중단했다. 이는 쏟아지는 민원과 언론 보도로 인한 이미지 관리 차원에서의 결단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심재국 평창군수는, “주차요금을 받지 않고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라고 말했다.

대관령휴게소에 자리잡은 캠핑카들 / 강원일보

차박족들이 남기고 간 생활쓰레기 / YTN

“민폐 캠핑족들…”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대관령 휴게소에서 이제는 주차요금을 받지 않는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장기 주차 여러분… 깨끗이 씁시다”, “3시간 초과 주차는 비용 징수합시다”, “휴게소에서 주차비를 받겠다는 것 자체가 문제다”, “몰지각한 몇몇 때문에 이게 무슨 일입니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주차 요금 문제는 급한 불을 껐지만, 임대료 폭탄과 화장실 시간제한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일부 비양심 이용객이 휴게소 내부 갈등을 전부 터뜨려버린 셈인데, 부디 합의점을 찾아 원활한 운영이 지속되길 바라본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1
+1
13
+1
6
+1
83
+1
18

48

  1. 기본 2시간 정도는 무료 주차로 하고 그 이상은 10분 당 얼마해서 주차비를 받아야 한다. 화장실은 사용시 외국처럼 1000~1500원을 받고 사용하겠끔 하는게 좋다.

  2. 쓰레기 버리는것보니 아직 민족성에 문제가 많다고 본다. 왜 들 저러나 너희들 집앞에 지나가는 행인들이 쓰레기 버리고가면 아마 칼부람날껄 ! 안적도 멀었다 인간 쓰레기들아!

  3. 잠시 운전피로를 풀고 간단히 요기를 하기위한 휴게소가 민폐 캠핑카족 때문에 많은 여행객들이 피해를 보는사례다.
    이는 캠핑족과 2시간을 초과하는 주차객들에게는 모든휴계소가 요금적용을 해야한다

  4. 캠핑러들 주차공간 한켠에 따로 자릴 제공해주고 다른캠핑장처럼 3~5만정도 요금징수를 하고 일반인들은 5시간 무료주차에 5시간이후10분당500원 시간당3천원 주차비를 받으면될듯 합니다만..

  5. 한국사람 다깨끗해줄아나 축저원사람이 얼만나많는지 아주마들 대부분 얼굴만 처발어고 집구서기 되지 집 보다못해 어는나라도 그런사람이다있다 중국사람 니 한데 밥달라했나 돈이 달라했나 와중국사람 육해노 한국에있는중국사람다가면 한국 경재 끝 은행이문 반 다다들슬걸 중국서 한국사람이 얼마나많는지 그것 알고육해라

    • 주제에 맞게떠드셈 중국이야기가 왜나옴
      중국인은 깨끗하게 했나? 인구 밀어붙이고 와서는 쓰레기버리고 몰상식한행동하는데 혹시 조선족이나 중국인이신가요?

  6. 솔직히 저걸 휴게소가 나쁘다 하기도 그런게 캠핑하면 자기쓰레기는 자기가 가지고 가는게 원칙인데 버리고가는데다 화장실도 아름답게안쓰고 감
    누가 저거를 좋아하겠음 주차요금 2시간무료해두고 추가비용 받아도 된다고 생각함 화장실도 그따구로 쓸거면 휴지달아두지말고 돈도 받아도 좋겠죠

  7. 개념 없는 일부 차박 하는 캠핑족 놈들 때문에 몇사람이 피해를 보는거냐?

    몰상식한 일부 캠핑족들 때문에 노지 캠핑장도 그렇고 캠핑이 가능했던 곳들 많이 사라졌지

  8. 아니 주차료 비싸다고 난리치지 말고 개념부터 챙겨라.
    본인들이 만들어논 쓰레기들은 생각 안하냐?
    나같아도 유료 주차장 만든다.
    제발 누구 욕하지말고 본인들은
    개념 있는 행동들을 하는지 잘 생각해 봐라
    징글지글하다.
    저러고도 우리가 누구 욕할 자격이 된단 말인가.

  9. 저따구로 쓰니까 주차비라도 받으려는거지…캠핑충들…고작 하루 6000원도 쓰기싫어서..거지 ㅅㅎ들도 아니고..쓰레기도 각자 가져가게 하고 주차장이용료도 받아야함…아니면 상인들 니네가 관리비를 내던가

  10. 계속해서 하든대로 주차비 받아라
    그래야 시설공단 너희들이 살지?ㅋ
    시설공단 너희들이 청소하면 어디가 덧나니?
    아니면 청소하는 사람들을 고용해서
    써서 하든지…
    휴게소 이용객에게 주차비 받는것이
    맞다고 생각하면 하든대로 계속해서
    받아라

  11. 모든 관광지 차박지에는가장 큰 문제가
    쓰레기 문제이다.
    입장료 주차료대신 쓰레기 봉투75리터 1장씩
    사서 입장하게 하면된다 .이틀주차는 2장
    물론 다채우진 못한다 못채우고 버린쓰레기봉투는
    그간 불법투기된 쓰레기를 채워 담으면 주변누적된 쓰레기도 처리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12. 캠핑족들이 비양심적이게 사용하는게 문제지 화장실 깨끗하게쓰고 물도둑질안하고 쓰레기 안버렸으연 분쟁없었늘것이며 애초 휴계소를 캥핑장으로쓰는게 문제지 켐핑비 아끼겠다고 휴게소가면서 그난리 치는게 잘못아니냐?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