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이 바뀌어도 여전한 그들
사고 나면 가장 위험한 유형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위반


종종 뉴스를 보다 보면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 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오토바이를 단속하기 위해 집중 단속할 예정”이라는 소식들이 들려온다. 경찰에서도 이런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는 일은 수많은 인력과 비용이 사용되는 일이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 대비 단속을 할수록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법규 위반 사례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흔히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고 무질서하게 다니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딸배”라고 부르는데, 이들이 위반하는 사항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유재희 에디터


그들에게 법이라는 게
존재하는지 궁금하다

일부 운전자들이라고 하기엔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운전 습관은 “교통법규를 잘 알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빈번하게 법규를 위반하는 사례들이 많다. 지난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9,633대의 오토바이 중 4,476대가 교통 법규를 위반했고 그 중 법규를 위반한 건수는 5,045건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이들이 가장 많이 어기는 교통법규는 ‘정지선 위반’ 같은 신호위반이 가장 많았고, 중앙선 침범이나, 보행로를 달리는 행위 등 여러 가지 교통법규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교통 법규 위반 사례가 잦아진 이유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이 보편화되면서 많은 이들이 배달업을 하게 되어, 위반 사례가 증가한 것”으로 추측된다.


나날이 발전하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꼼수

최근 일반 시민들과 운전자들이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위법행위들은 안전신문고 같은 앱으로 신고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로 인해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신고를 피하고자 꼼수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불법 유턴을 피하고자 횡단보도에서 직접 끌고 가다가 반대 차선을 건너가는 순간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행위는 불법이라고 판단할 수 없지만, 이를 본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꼼수로 보고 있다.

또 다른 꼼수로는 불법 오토바이를 신고하기 위해서는 오토바이의 번호판을 식별해 운전자를 조회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자신의 번호판을 까맣게 칠하거나 식별하기 어렵게 조작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자전거 자물쇠로 일부 번호판을 가리고 다니는 모습들도 보이고 있다. 이런 번호판 가림 행위는 자동차 관리법 10조에 의해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1년 이하의 징역을 처벌받을 수 있다.


태국이 도입한
새로운 방법

전 세계에서 교통법규가 잘 지켜지지 않는 나라 중 하나인 태국은 최근 새로운 교통법규를 도입했다. 모두에게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만큼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 90일간 면허 정지가 되고, 내년부터 12점에서 법규를 위반할 때마다 1섬씩 깎이게 되어 12점이 전부 사라지면 90일 면허 정기다 되는 방식이다.

또한 깎인 점수는 12개월이 지나야 복구되고, 점수가 깎이는 사례는 속도위반, 헬멧 미착용,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등이 벌점 1점이다. 벌점 2점짜리 위반 사항은 신호위반, 일방통행로 진입이고, 벌점 3점짜리는 공공도로에서 자동차 경주하는 행위이며, 음주운전은 벌점 4점짜리로 가장 높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0
+1
4
+1
4
+1
14
+1
3

16

  1. 이륜차 위협하는 보라니들,차라니들도 단속해라 견찰들아 니네 대가리에서 이륜차는 그냥 호구여도 누구한테는 취미이고 운동이고 여가다. 그만큼 차라니,보라니들 단속해라. 언제까지 이륜차를 만만한시선을 지켜볼거냐. 견찰들이 뭐 거의 대부분 대가리가 장식이긴하지.ㅋㅋㅋㅋㅋ ㅋㅋㅋㅋ

  2. 택시는 택시 트럭은 트럭 배달이륜차는 “무조건 오토바이 전체일반화!!!!”
    애초에 라이더 입장도 아닌 존재들 빌미로 전체 잠재적 범죄화 몰아가기 혐오선동질에 환장하는 나라.
    추악치졸의 끝을 달리는 바혐나치공화국

  3. 강력하게 법을바꿔라
    자동차도로에다니니 앞에 넘버달아서 신호위반잡게하고 도로법규위반지 면허정지시키는법을 만들어라 횡단보도 사람건너고있는데 신호위반하더라

  4. 오토바이에 원수졌나…ㅋ 기사제목만 틀리고 내용은 맨날 똑같네..도로엔 오토바이만 다니냐 ㅋㅋㅋ
    배달업계 열풍 죽은게 언제인데 아직도 배달만 까고자빠졌어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