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공개된 아이오닉6
사전 계약 역대 최고치
불편한 보조금 문제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는 전기차 아이오닉 6의 사전 계약이 시작되었다. 지난 23일 현대차는 전국 영업점을 통해 아이오닉 6의 계약을 받았는데, 첫날에만 3만 7,446대를 접수했다고 전했다.

아이오닉 6는 국내 완성차 모델 중 역대 최고 첫날 사전 계약 대수를 기록한 셈인데, 이와 반대로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아이오닉 6의 보조금 문제다. 아이오닉 6는 모든 트림에서 보조금을 받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유재희 에디터


아이오닉 6 풀옵션도
보조금을 받는 이유

이번에 출시한 아이오닉 6는 정부 보조금은 100% 받을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다. 이번 아이오닉 6의 가격은 세제 혜택 후 기준으로 스탠다드 모델 익스클루시브 5,200만 원, 롱레인지 E-LITE 2WD 5,260만 원, 익스클루시브 5,605만 원,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5,845만 원, 프레스티지 6,135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이 트림들은 전부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100%를 지원받아 구매할 수 있다.

5,500만 원이 넘는 전기차가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올해부터 바뀐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바뀐 정책의 주된 내용은 배터리 용량과 모터 출력, 구동 방식이 모든 트림에 동일하게 적용될 경우 제일 저렴한 모델 기준으로 보조금이 책정되기 때문에 모든 트림에 보조금이 지원될 수 있다.


소비자 입장과
기업 입장에서는 이득

사실상 전 트림에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좋은 일이다. 5,500만 원이 넘어가는 차량을 보조금을 100% 받아 차량을 구매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찾는 구조로 흘러가게 된다. 정부가 세웠던 계획은 보조금을 지원해 전기차 보급을 늘리고 빠르게 친환경 도로를 만드는 게 목표였기에 정부의 계획대로 정책이 굴러가는 것이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판매에 열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 내연기관 차보다 가격이 비싼 전기차는 보조금 없이는 구매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을 통해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전기차를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것은 기업에게 좋은 수익처가 되는 셈이다.


돈의 출처는
세금이라는 문제

앞서 이야기한 대로 정부의 보조금은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가속화하는 좋은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치품인 자동차를 구매하는 데 정부가 돈을 주면서까지 기업을 배를 불리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사실상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은 국민들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나랏돈이 소비 시장에 과도하게 투입된 것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한다. 게다가 정부 지원 보조금은 국내 제조사나 해외 제조사의 구별 없이 조건이 맞다면 보조금이 지원되기 때문에 국내 시장을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도 보기 어렵다. 결국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사업은 정확한 목표가 없는 사업으로 부정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개정이 필요한 사업으로 보인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1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