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들이 싫어하는 단속 카메라
이제는 가변 단속 구간까지 등장
“너무 심한 거 아니냐” 불만

자가용을 운전하는 운전자들 중 과속단속 카메라가 반가운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정해진 규정속도를 준수하여 달리는 건 너무 나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뻥 뚫린 도로에서 한두 번쯤은 과속의 유혹에 휩싸이기 마련이다. 솔직해져 보자. 정속 주행을 하는 많은 운전자들도 있지만, 고속도로에서 규정속도를 넘겨 주행해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는 운전자는 거의 없지 않은가.

그런데 최근엔, 평소대로 규정속도에 맞춰 정속 주행을 하는 와중에도 과속으로 단속될 수 있는 의문의 구간이 생겨나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 네티즌들은 “세금 걷으려고 진짜 작정했구나”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어떤 구간이 그렇게 논란인 걸까?

박준영 편집장

코리아 토픽
한국경제

도로 곳곳에 있는
고정식 과속단속 카메라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단속한다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고정식 과속 단속카메라는 보통 바닥에 있는 센서를 통해 단속한다. 일정 거리를 둔 두 개의 센서를 차가 통과하는 시간을 측정해서 정해진 시간보다 빠르게 통과한다면 과속으로 인지하여 앞에 위치한 카메라가 사진을 촬영하는 방식이다.

보통 이 센서는 카메라의 약 50m, 20m 구간 사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단속이 되지 않으려면 미리미리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고속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더더욱 미리 속도를 줄여야 한다.

“지금 나랑 장난해요?”
때에 따라 지정 속도가 바뀌는
가변식 과속단속 구간 등장

그런데 최근엔, 도로 상황에 따라 제한 최고 속도가 변경되는 일명 ‘가변식 과속단속 구간’이 등장했다. 전국 곳곳에 추가되고 있는 이 구간은, 단속이 시작되는 지점에 제한 최고 속도가 실시간으로 바뀌며, 이를 넘어서면 단속을 하는 원리다. 따라서 평소엔 100kmh 구간이라 이 속도로 달리고 있었는데, 어느 날 보니 80km/h로 바뀌어있어 갑자기 단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가변 단속 구간은 특히 요즘처럼 비가 많이 오는 악천후 속에 혼동되기 쉽다. 평소대로 규정속도를 맞춰서 주행했는데 단속이 된다면 정말 억울하지 않을까? 이러한 가변식 단속구간이 생긴 이유는, 악천후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급작스럽게 폭우나 폭설이 내리면 운전자의 시야가 좁아져 추돌사고의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안전 속도를 낮추는 것이다. 하지만 취지는 좋으나 운전자들의 반응은 그리 좋지 못하다.

암행 순찰차부터 가변 단속까지
규제가 심해도 너무 심하다는 운전자들

가변 단속구간에 대한 운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 분명 안전을 위한 좋은 취지로 만들어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반응이 그리 좋진 못하다. 특히 도로에 너무 카메라가 많고 규제가 심하다는 불평불만이 주를 이뤘다. 한 네티즌은 “암행 순찰차 늘린다는 거부터 시작해서 요즘 카메라가 너무 많다”라며 “지나친 단속 및 규제로 점점 운전자들을 옥죄는 기분”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네티즌은 “애초에 악천후 상황이면 표지판이 잘 보이지도 않는데 가변 단속을 한다는 건 너무한 거 아니냐”라며 “평소 달리던 속도에 맞춰서 주행해도 단속될 위험이 있으니 혼란을 초래할 거 같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8
+1
0
+1
90
+1
7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54

  1. 차라리 일관되게 가변을 하면 그나마 낫지 저번에 한창 비 많이 올때 서해안 타고 내려간 적 있는데 가변구간 진입시 50인가 말도 안되는 속도였다가 가변구간 이동하면서 계속 80 110으로 제한속도 바뀌어서 개빡친 기억이 있음. 다행히 딱지는 안날라왔지만 오히려 이것 때문에 급감속 하다 사고날 수도 있는 노릇이지. 정신들좀 차려라.

  2. 역사적으로 민란이 발생했던걸 살펴보면 불공정하고
    이치에 맞지않는 세금징수에서 시작되었다…
    위정자들은 항상그점을 생각하며 세정을 해야 할것이다….

  3. 윤석열 정부가 부자 감세하니 범칙금으로 채울수 밖에 웃긴 것은 현금 십억도 없는 사람이 수백억 자산가를 걱정하며 빨갱이라고 소리친다 ㅋ 그게 국힘당 지지하는 개고기의 실체다

  4.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 때 단속이 많이 됐었는데 문재인 정부 때는 햐번도 단속되지 않았어요.
    보수 정권으로 넘어가면 서민 울리는 정책을 많이합니다.
    나쁜넘들.
    에이

    • ㅋ전 정권 때 이미 과잉단속 논란이 있었고, 경찰에서 얘기도 이미 그 시절 나왔을거다. 그게 준비기간을 거쳐 지금 추가적으로 터지는것인데 단순 선동꾼들한테 제발 그만 속아라. 광우뻥부터 해서 수많은 혐오선동들에 넘어가서 부글부글 끓는거 쪽팔린 일이다

  5. 세금많이 걷어야 삥땅뜯어먹을 돈이 더생기지 꼭 국짐당 쪽만 정권을 잡으면 더 심해지냐? 박근혜 때도 최고로 교통범칙금을 많이 걷었다고 했는데

  6. ㅋ전 정권 때 이미 과잉단속 논란이 있었고, 경찰에서 얘기도 이미 그 시절 나왔을거다. 그게 준비기간을 거쳐 지금 추가적으로 터지는것인데 단순 선동꾼들한테 제발 그만 속아라. 광우뻥부터 해서 수많은 혐오선동들에 넘어가서 부글부글 끓는거 쪽팔린 일이다

  7. 유럽 자동차여행 좀 해봐라…
    유럽은 마을내는 50km, 일반도로
    90km, 고속도로130km로
    대부분 통일되어 있다…
    우리나라처럼 단속속도가30,40,50,60,70,80,100,110km로
    이렇게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지도
    않고, 게다가 구간단속,가변단속,
    임시단속….온갖 단속으로 넘친다…
    게다가 일반도로에는 왜 그렇게 과속방지턱을 많이 만들어놓았나???
    유럽여해중에 과속방지턱이 있는걸
    한번도 보지 못했다…
    미치지않고서야 이렇수가 없다…
    ㅋㅋㅋ
    유럽에는 학교가 없고,
    노인이 없나????
    그앞이라고 30km 표지판을
    한번도 본적이 없다….
    정신차리고 미친짓 작작하자…^^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