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벌어지는 주차 전쟁
공간은 그대로 차만 늘었다
자리 선점하는 민폐 행위 속출

최근,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해 전국 각지에서 피 튀기는 주차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1990년대만 하더라도 자동차 등록 대수가 천만 대를 겨우 넘어설 정도였는데, 2022년 2분기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는 2,521만 대에 이르렀다.

더불어, 전체 대비 40%를 넘어가는 수도권 인구와 아파트, 빌라 등 고질적으로 주차 문제를 앓는 공동주택의 특성이 주차 대란을 심화했다. 이에, 집으로 돌아올 때마다 빈자리를 찾아 헤매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모종의 편법으로 주차구역을 미리 확보하는 사람들도 있다.

김현일 에디터

제보 차량에 인사하는 여성 / 보배드림
주차하려는 차량을 치는 여성 / 보배드림

주차 시도 방해하는 여성
운전자는 화나서 올라갔다

지난 5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올라온 제보 영상에는 모 아파트 주차장에서 SUV 차량의 주차를 방해하는 여성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제보자는 부모님의 집을 찾았다가 유튜브에서나 볼 법한 광경을 직접 봤다고 설명했다.

영상에서 해당 여성은 우산을 쓴 채 주차구역에 서서 주차를 시도하려는 차량을 툭툭 치는가 하면, 제보 차량을 향해 꾸벅 인사를 하기도 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SUV 운전자는 7분가량을 정차하고 있다가 말다툼 끝에 시동을 끄고 건물로 올라간 것으로 전해진다.

자리 맡아놨다는 수신호를 보내는 모녀 / 유튜브 한문철TV 화면 캡쳐
오토바이 알박기 사례 / 보배드림

“먼저 왔어요” 손사래 모녀부터
오토바이 활용하는 입주민까지

올 초, 유튜브 한문철TV를 통해 소개된 한 영상에 의해 주차장 자리를 몸이나 물건들로 맡는 민폐 행위가 공론화되었다. 해당 영상의 제보자는 새해를 맞아 절에 방문했는데, 한 모녀가 주차 자리를 맡았다며 ‘저리 가라’라는 수신호를 보냈다. 다행히 주차요원의 중재로 제보자는 그 자리에 주차할 수 있었고, 이에 네티즌들은 “몰지각하다”라며 모녀를 비판했다.

이와 유사한 사례로, 오토바이로 주차 자리를 맡아 두는 비양심 입주민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해당 사연에서 오토바이 주인은 차와 오토바이를 같은 자리에 번갈아 가며 세우는 ‘돌려막기식’ 주차 행태를 보여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중국 주차 방해 사례 / 웨이보
킥보드 알박기 사례 / 보배드림

“개념 좀 챙깁시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아파트 주차장에서 주차를 방해하는 여성을 본 네티즌들은, “자리를 왜 맡아놔…”, “진짜 양심이 없네”, “저럴 거면 단독 주택에 살아야지”, “참 대단하다는 생각만 드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무리 주차난이 심하다고 해도 자리를 몸으로 선점하고 있는 것은 상식적으로 용인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한편으론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았으면 저렇게까지 할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건 이웃 모두에게 똑같이 작용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4
+1
5
+1
53
+1
4

30

  1. 원룸 1층 을 주차장을 해도 모자라는 판인데
    편법으로 상가내서 주차못하니 박으로 나와서 주위를 주차장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조만간 주차 때문에 칼부림 사건 나겠네요

  2. 저 한국 근성, 저거 유럽이나 미국가서도 패기지 온 한국무리들 지 자리말고 남 일행까지 5,6명 자리차고 현지관광객도 못 앉게,,, 자리 산 것도 아니고 그냥 미리가서 독차지, 그래서 어떤 곳은. 한국인 때문에 무료에서 유로자리로,, 좋은 자리는 추가비용, 농담아니다, 민폐국민성, 니들이 개무시, 무질서하다는 중국인간들도 저 정도는 아니다, 내로남불 근성, 어글리코리안, 안에서는 새는 물, 밖에서도 샌다는것, 남녀노소 불문, 한국사회에서 뭘 배웃나? 한국대학에서는 교양과목이 없나?ㅋㅋ 못된 아줌마 많지, 민주적 인권 중시하는 유럽미국은 어린 미성년부터 아줌마도 유치장 간다, 남자는 나이불문 감빵, 니들 행동 관찰해 보면 스스로 입증도 못 하고 주장하고 입 구호 털고 병신 짓 , 그 댓가는 반드시 치른다, you still see that shit in south korea!!!

  3. 자기 자신만 좋으면 된다는 이기적인 사람들이 점점 늘어간다 다 교육의 부재로 이런현상이 생긴다 사회적 교육 시스템을 바꿔야한다 영어단어 수학공식보다 더 중요한것은 질서를 지키는 국민정신이다

  4. 저런 아줌마는 자식이 없겠지? 자식있는 부모가 저런 행동을 한다면 그자식은 더하면 더했지 최악이다. 부모 자식들 이름 밝히고 가능하면 연락처도 게시판에 올려라. 저런 부모의 자식은 커서 사람 안된다.

  5. 아파트입주 민이 먼저아닌 가요 한 집당 1대는델수 있어야죠 그리고 부모님 집에 왔디고 하구만 그럼 입주민은 아니네 다른데 데면 된걸가지고는 물론 아줌마가 조금 있으면 남편 온다고 자리 잡은건 잘못된거지만 입주민먼저 아닌가요 이런걸로 인터넷 올린 심보는 그사람 인성도 알만 하네요?

  6. 마트에서도 자리맡아논 아줌마한테 마트에 왜 자리를 맡냐고 뭐라했더니
    저보고 개념없다고 다 그러는데 왜 저만 ㅈㄹ 이냐고 했던 기억이나네ㅡㅡ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