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최근 국산 SUV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자동차는 GV80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포털사이트 자동차 페이지 대부분을 장식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았다. 제네시스 첫 번째 SUV 이자 사활을 걸고 만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으며, 출시 첫날 1만 5천 대가 계약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GV80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더불어 각종 첨단 사양들이 탑재되어 있어 그야말로 역대급 스펙을 자랑하고 있다. 오는 3월에는 가솔린 모델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을 넓히게 된다. 오늘 오토포스트 국내 포착 플러스는 프리미엄 SUV 시장을 순식간에 장악한 GV80에 대해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예비 차주들을 위해
전시장 실물 사진을 모아봤다
전시장에서 본 GV80 실물 모습은 생각보다 웅장했다. 중앙에 위치한 오각형 거대한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은 압도적인 존재감을 표현하며, 양옆에는 그릴과 대비되는 슬림형 쿼드 헤드 램프가 적용되어 있다. 앞으로 제네시스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된다고 한다.

그릴에서 램프로 이어지는 수평적인 레이아웃으로 안정적인 스탠스를 구현한 모습이다. 범퍼 디자인은 너무 과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스포티와 럭셔리의 균형을 맞췄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측면 실루엣은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루프가 차를 더욱 날렵하게 보이게 한다. 여기에는 루프 라인을 따라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윈도 라인이 큰 역할을 한다.

전면부터 후면까지 연결된 파라볼릭 캐릭터 라인과 아래 위치한 두 개의 파워라인은 차체의 우아한 볼륨을 완성하고 팬더를 강조하여 스포티한 SUV 이미지를 구현한다. GV80에 적용되는 휠 중 가장 큰 22인치 휠과 타이어는 안정된 스탠스와 프로포션을 완성한다.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은 덤이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후면은 전면보다 절제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테일게이트에는 유리와 슬림형 쿼드 테일램프, 제네시스 엠블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남기지 않아 더욱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의 후면 디자인에는 머플러도 포인트로 작용하는데 GV80에는 머플러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보는 사람에 따라 밋밋하게 보일 수도 있다. 다행히 3월 출시하는 가솔린 모델에는 오각형 머플러가 장착된다고 한다. 이외에 헤드램프와 휠 등 외관 곳곳에 지-매트릭스 패턴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한껏 높였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실내는 직접 살펴보니
이런 모습
GV80 실내에 대해서 제네시스는 한국적인 여백의 미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내부에 들어가 살펴본 결과 비교적 깔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센터패시아에는 공조 관련 버튼과 메뉴 이동 버튼을 제외하고 각종 버튼들을 정리했으며, 송풍구도 트림에 맞게 디자인되어 일체감을 높였다.

센터 콘솔에 위치한 변속기와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는 원형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스피커와 스티어링 휠, 공조기 원형 온도조절 스위치와 잘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다.

인테리어 색상과 동일한 투톤 스티어링 휠은 원과 타원으로 구성된 간결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알루미늄 버튼 부분은 하나의 포인트 요소와 더불어 고급스러움을 높여준다.

14.5인치 디스플레이는 옆으로 긴 형태이기 때문에 노트북과 비교하면 작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 덕분에 멀티태스킹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레이아웃을 잘 구성해 표시하는 정보가 많다.

실내 곳곳에 존재하는 알루미늄 내장재에는 지-매트릭스 패턴이 적용되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다. 운전석에는 7개 공기주머니를 활용하여 안락함과 최적의 착좌감을 구현하는 에르고 모션 시트가 적용되었다. 앞 좌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에도 동일하게 나파 가죽과 퀼팅 패턴이 존재한다. 2열 시트는 전동으로 폴딩 하는 것이 가능하다.

크기 제원 수치
팰리세이드와 비교해보니
GV80의 크기는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이다. 팰리세이드의 전장 4,980mm, 전폭 1,955mm, 전고 1,750mm, 휠베이스 2,900mm와 비교해보면 전장은 35mm 더 짧고 전고는 35mm 더 낮으며, 휠베이스는 55mm 더 길다.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휠베이스가 팰리세이드보다 넓다고 볼 수 있으나, GV80은 후륜구동이기 때문에 동력을 전달하는 샤프트 공간 때문에 중앙이 솟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앙에 2열 중앙에 앉는 사람은 약간 불편할 수도 있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아직까지는 디젤만 존재
3월에 가솔린 추가
GV80에는 현재 직렬 6기통 3.0리터 엔진만 탑재되고 있다.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0kg.m을 발휘하며, 수랭식 인터쿨러와 CPA 토크컨버터를 적용해 연비, 응답성, NVH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3월에는 가솔린 엔진이 추가된다. 2.5 터보 엔진은 그랜저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엔진에 터보차저를 추가했다. 304마력, 43.0kg.m을 발휘하며, 듀얼 인젝션 시스템, 가변 분리 냉각 시스템, 수랭식 인터쿨러가 적용되어 있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3.5리터 터보는 기존 3.3 터보 엔진을 대체하는 엔진으로 380마력, 54.0kg.m을 발휘한다. 2.5 터보와 마찬가지로 듀얼 인젝션 시스템과 수랭식 인터쿨러가 적용되어 있으며, 실린더 정중앙 부위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센터 인젝션이 적용되었다.

GV80은 오프로드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AWD 시스템과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를 통해 다양한 지형과 주행 환경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하여 안정적인 트랙션과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구현한다.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와 연동되어 더욱 똑똑해졌다.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전방의 과속 방지턱과 포트홀을 감지하고 서스펜션의 감쇄력을 조절해 세단과 같은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주행 중 들리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이 적용되었다. 속도계와 마이크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는 엔진 소음을 수집하고 역위상의 음파를 발생시켜 소음을 저감한다. 가솔린 엔진에 적용될 경우 더욱 정숙한 주행 경험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첨단 기술이 적용된
편의 사양
GV80은 역대급 스펙이라고 불릴만한 다양한 편의 사양들이 존재한다. 경로를 더욱 명확하게 표시하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버튼 하나로 간편 결재가 가능한 제네시스 카 페이 있으며, 편리한 인포테인먼트 조작을 위한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에는 필기 인식이 가능해 목적지 등 글자 입력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이외에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키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키, 운전자의 정보를 식별해 차량 환경을 운전자에게 최적화시키고 편안한 운전 자세를 추천해주는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끼어들기 반응을 개선하고 방향지시등 점등만으로 차로 변경이 가능한 HDA2,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을 학습해 운전자와 유사하게 주행 가능한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존재한다.

실구매 가격은 이 정도
기본과 풀옵션을 살펴보니
GV80은 복잡한 트림을 정리하고 기본 모델 기준으로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 나만의 GV80을 구성할 수 있는 인디 오더 방식이다. 몇몇 옵션들이 패키지로 묶여 있어 완전한 인디 오더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복잡했던 가격표를 단순화한 것에 의의가 있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기본 모델의 가격은 6,580만 원부터 시작한다. 여기에 취등록세 434만 2,920원과 부대비용 4만 원을 더한 실구매 가격은 7,018만 2,920원이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박정빈’님)

7인승 AWD에 모든 옵션을 선택한 가격은 9,014만 원에 달한다. 취등록세 575만 6,480만 원과 부대비용 4만 원을 더한 실구매 가격은 9,593만 6,480원이다. 옵션 가격만 2,434만 원으로 중형차 기본과 유사하다.

3월에 출시하는 가솔린 모델의 경우 아직 정확한 가격이 나오지 않았지만 대략 2.5 터보는 6천만 원 초반, 3.5 터보는 3.0 디젤과 비슷하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토포스트 국내 포착 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