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GV80 CLUB 동호회 ‘경기GV슈퍼맨’님)

지난해 1월에 출시된 GV80은 제네시스의 모든 기술력을 동원해서 만든 만큼 역대급 스펙을 가지고 있다. 옵션을 살펴보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등 혁신이라고 불릴 만한 사양들이 대거 적용되어 있다. 제네시스는 ‘GV80을 시작으로 프리미엄 자동차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겠다’라는 포부를 내비쳤다.

GV80은 국산차 최초로 인디 오더 방식을 채택했다. 기존에 복잡했던 트림을 하나로 정리하고 옵션을 원하는 대로 고르는 방식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좋을까’라는 고민도 깊어진다. 오늘 오토포스트 옵션 플러스는 ‘GV80을 합리적으로 구매하기 위해 선택해야 하는 옵션’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기본 옵션도 역대급
살펴보면 이렇다
GV80의 기본 옵션을 살펴보면 꽤 탄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능 부분에는 전방 카메라와 연동되어 서스펜션을 조절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R-MDPS, 8단 자동변속기, 통합 주행모드, ISG가 적용되어 있다.

외관 사양에는 Full LED 헤드 램프/테일램프, 19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 피렐리 타이어, 앞 유리와 1열, 2열 유리에 정숙성을 높여주는 이중 접합 차음 유리가 포함되어 있다.

내장 사양에는 8인치 LCD 클러스터, 다이얼식 전자 변속기, 필기 인식이 가능한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패들 시프트,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 터치 타입 공조 패널, 앰비언트 라이트, 앞 좌석 LED 풋 램프 등이 있다.

안전 사양으로는 앞 좌석 센터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 시스템,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등이 있다.

편의 사양으로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 디지털 키,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2존 풀 오토 에어컨, 공기청정기, 조향 연동 후방 모니터,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전 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 주차 거리 경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뒷좌석 수동식 도어 커튼이 있다.

시트 사양으로는 천연가죽시트, 럼버 서포트가 포함된 12방향 전동시트(운전석, 조수석), 동승석 위크인 디바이스,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이 포함된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앞 좌석 통풍시트, 전 좌석 열선시트, 4:2:4 폴딩이 가능한 2열 시트가 있다. 마지막으로 인포테인먼트 사양으로는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네시스 카페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9스피커, 1/2열 USB 단자가 있다.

혁신적인 기술들을
최대한 선택할 수 있는 구성
이제 남은 것은 옵션 선택이다. GV80의 옵션 패키지는 최신 기술이 들어간 만큼 가격이 대체로 비싼 편이다. 취등록세를 제외하고 7천만 원으로 옵션 선택을 하려면 어떤 구성이 좋을지 고민해 보았다.

고민해 본 결과 혁신 기술을 최대한 많이 즐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하이테크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1, 드라이빙 어시스트 패키지 2 이렇게 세 가지 패키지를 선택한 결과 차량 가격은 7,070만 원이다. 7천만 원을 약간 넘겼지만 이 정도 구성이면 GV80에 포함된 혁신 기술들을 최대한으로 즐길 수 있다. 취등록세를 포함한 가격은 7,539만 5,400원이다.

3D 클러스터를 포함한
하이테크 패키지
하이테크 패키지에는 12.3인치 3D 클러스터와 전방 주시 경고, 지능형 헤드 램프가 포함되어 있다. 12.3인치 3D 클러스터는 G70에 최초로 적용된 옵션으로, 운전과 관련된 정보들을 입체적으로 표현해준다.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계기판의 디자인이 변경되며,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길 안내 정보를 계기판에 띄우는 것 또한 가능하다.

전방 주시 경고는 운전자가 전방을 잘 주시하고 있는지를 감지해 경고해주는 기능이다. 실내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시선 방향을 모니터링하여 피로 또는 전방 주시 태만, 졸음운전으로 판단되면 경고음을 발생시켜 주의를 환기시켜 준다.

지능형 헤드 램프는 주변 환경에 따라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 장치다. 시골길 등 한적한 도로에서는 빛을 세기를 강하게 해 시야 확보를 도와주고, 시내 도로 등 가로등이 많은 곳에서는 빛의 세기를 약하게 한다. 또한 맞은편에 차가 오는 것이 감지되면 눈부심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세기를 조절한다.

운전자를 도와주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1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1에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가 포함되어 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차량을 중심으로 위에서 바라본 화면을 디스플레이에 표출하는 기능으로, 사각지대에 위치한 장애물을 감지해 도움을 주는 옵션이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전방 카메라가 촬영한 주행 영상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한 뒤 가상의 안내선을 입혀 더욱 명확하게 안내해준다. 특히 갈림길이 여러 개 있는 교차로 등에서 유용하다.

후측방 모니터는 방향지시등을 점등할 때 해당 방향의 후측방 영상을 계기판에 표시하는 옵션이다. 차로 변경 전 후측방 상황을 더욱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게 차로 변경을 할 수 있다.

원격 스마트 보조는 스마트키 혹은 디지털 키를 이용해 원격으로 차를 전진 또는 후진을 할 수 있는 옵션이다. 폭이 좁은 곳에 주차를 할 때 매우 유용하다.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는 주차, 출차, 저속 주행 중 후방 보행자 또는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옵션이다. 후방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주변 장애물과의 상대 위치/상대속도를 인식하고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시각/청각 경고를 하고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제동한다.

HDA2가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2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2에는 HDA2,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앞 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진출입로가 추가된다.

HDA2는 기존 HDA를 한 단계 발전시킨 것으로, 방향지시등을 조작 시 옆 차로의 상황을 인식하여 차로 변경을 보조한다. 자율 주행을 한 단계 발전시킨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차가 운전 습관을 학습하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 시 운전자와 유사하게 주행하도록 지원한다. 이질감이 있었던 기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개선한 옵션이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에는 긴급 제동뿐만 아니라 교차로 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 시 대향차, 회비 조향 보조 등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사고를 방지해 주는 옵션이다. 앞 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는 충돌 시 안전벨트를 조여줌으로써 승객을 단단하게 고정해주는 옵션이다. 충돌로 인한 탑승자 상해를 최소화한다.

무난한 옵션들을 원한다면
파퓰러 패키지가 가장 좋다
만약 혁신적인 기술 위주보다는 무난한 옵션들을 원한다면 파퓰러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파퓰러 패키지에는 하이테크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1, 2열 컴포트 패키지,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포함된 옵션으로, 각각 선택하는 것보다 70만 원 더 저렴하다.

파퓰러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차 값은 7,210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하면 7,688만 7,410원이다. 추천한 옵션들 이외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을, 고품질의 사운드를 원한다면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 등 기호에 맞게 옵션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오토포스트 옵션 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