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산 신차가 수입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가고 다양한 수입차들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은 비슷한 가격대의 국산차와 수입차를 함께 올려놓고 비교하고 있다. 차라는 것이 비싸기도 하지만 구매 후 길게는 수십 년까지 타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고민을 필요로 한다.

이번에는 제네시스 GV80과 폭스바겐 투아렉이다. 사실 투아렉은 팰리세이드나 익스플로러, 트래버스 등 대중 브랜드의 대형 SUV와 경쟁하는 모델이지만 완성도가 높은 데다 폭스바겐 내부에서 고급 SUV로 홍보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GV80과 많이 비교되고 있다. 오늘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에서는 GV80과 투아렉 실구매 정보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이진웅 기자

GV80과 투아렉
파워트레인 제원
현재 투아렉은 디젤 모델만 판매 중이다. 따라서 GV80도 디젤 모델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GV80 디젤은 직렬 6기통 스마트스트림 디젤 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은 278마력, 최대토크는 60.0kg.m을 발휘한다. 자동 8단 변속기가 맞물리며, 후륜구동 혹은 AWD을 선택할 수 있다.

투아렉은 V6 3.0리터 TDI 디젤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은 286마력, 최대토크는 61.2kg.m을 발휘한다. GV80보다 출력, 토크 모두 높다.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리며, AWD가 기본이다.

GV80과 투아렉
크기 제원
GV80의 크기는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이다. 공차중량은 2,135~2,265kg이다. 반면 투아렉의 크기는 전장 4,880mm, 전폭 1,985mm, 전고 1,670~1,700mm, 휠베이스 2,899mm이다.

전장과 휠베이스 수치가 GV80이 더 크고 전폭은 투아렉이 더 크다. 전고는 투아렉 프리미엄 트림만 GV80보다 높다. 전체적인 수치가 GV80이 더 크므로 실내공간은 GV80이 더 넓은 편이다. GV80은 7인승 선택이 가능하다.

GV80과 투아렉의
실구매가 범위
우선 GV80의 실구매가 범위를 살펴보자. 앞서 말했듯이 투아렉이 디젤만 판매하는 관계로 GV80도 디젤 모델의 가격 범위만 살펴봤다. GV80은 단일 트림으로 운영 중이며, 디젤 엔진을 탑재한 기본가격은 6,460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한 실구매가는 6,882만 원이다.

GV80에는 옵션 리스트가 매우 다양하다. 옵션 가격만 무려 2,278만 원이다. 쏘나타 기본 모델과 맞먹는 가격이다. 옵션을 모두 더한 차량 가격은 8,738만 원, 취등록세를 더한 실구매가는 9,299만 원이다. 즉 전체 실구매가는 6,882~9,299만 원이다.

투아렉의 실구매가를 살펴보자. 프리미엄 트림은 8,275만 원, 프레스티지 8,864만 원, R-라인은 9,659만 원이다. 여기에 프리미엄은 공식 할인이 무려 1,174만 원, 프레스티지는 719만 원, R-라인은 685만 원이 적용된다.

할인이 적용된 투아렉의 가격은 프리미엄 7,102만 원, 프레스티지 8,146만 원, R-라인 8,975만 원이다. 취등록세를 합하면 프리미엄 7,566만 원, 프레스티지 8,678만 원, R-라인 9,560만 원이다. 전체 실구매가는 7,566~9,560만 원이다.

GV80에 들어가는
옵션 사양들
다음으로는 각 모델의 옵션을 살펴보자. GV80의 경우 투아렉 프리미엄의 실구매가인 7,566만 원에 최대한 근접하도록 패키지를 선택했다. 우선 투아렉에 AWD가 기본 적용되니 GV80에도 AWD을 적용하고, 선호도가 높은 하이테크 패키지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1을 선택하면 실구매가 7,604만 원이 나온다.

해당 패키지를 선택한 GV80의 옵션을 살펴보면, 파워 트레인에는 3.0 디젤엔진, 8단 자동변속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ISG 시스템, 통합 주행모드가 적용된다.

외관은 Full LED 지능형 헤드 램프, LED 방향지시등, LED 주간주행등, Full LED 리어 콤비 램프, 19인치 휠, 이중 접합 차음 유리, 자외선 차단 유리, 아웃사이드 미러 (로고 패턴 퍼들램프, 열선, 오토 언폴딩), 루프랙이 적용된다.

내장 사양은 12.3인치 3D 디지털 계기판. 다이얼식 변속기,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패들 시프트, 하이패스, 프레임리스 룸미러(ECM),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 터치 타입 공조 패널, 앰비언트 무드램프, 앞 좌석 LED 풋램프가 있다.

시트 사양은 천연 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12방향, 럼버 서포트 포함), 동승석 전동시트(12방향, 럼버 서포트 포함),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포함), 앞 좌석 통풍 & 열선 시트, 뒷좌석 열선 시트, 2열 4:2:4 원터치 폴딩, 2열 수동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이 있다.

안전 사양은 10 에어백 시스템(앞 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앞 & 뒤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차체자세 제어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급제동 경보 기능, 뒷좌석 센터 3점식 시트벨트,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가 있다.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주시 경고,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후진 가이드 램프,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가 있다.

편의 사양은 앞 좌석 스마트폰 무선 충전, 스마트키, 디지털 키,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전자식 파워 차일드 락, 레인 센서, 열선 & 전동식 조절 스티어링 휠, 독립 제어 풀 오토 에어컨, 공기 청정 시스템, 조향 연동 후방 모니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앞 좌석 &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주차 거리 경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뒷좌석 수동식 도어 커튼,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가 있다.

인포테인먼트 사양은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14.5인치 디스플레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Genesis Connected Services, 폰 커넥티비티, 블루투스 핸즈프리,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모드),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9스피커, 앞 좌석 & 뒷좌석 USB 단자가 있다.

투아렉에 들어가는
옵션 사양들
투아렉 프리미엄에 들어가는 옵션 사양은 다음과 같다. 외장 사양은 전후방 안개등, LED 헤드램프 및 주간주행등, 오토라이트,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보디 컬러 범퍼, 블랙 사이드 윈도 데코 트림, 실버 루프 레일, 듀얼 배기 테일 파이프가 있다.

내장 및 시트 사양으로는 Silver Birch 인테리어 트림, 블랙 글로시, 실버 센터 콘솔, 루프 라이너, 더블 선바이저 및 조명 미러, 가죽 시트, 앞 좌석 18방향 전동식 조절, 공압식 사이드 볼스터, 쿠션 익스텐션, 4방향 요추 지지대, 운전석 메모리 시트, 전 좌석 히팅 시트, 수동식 스티어링 휠 조절, 다기능 스티어링 휠 및 히팅 기능, 플라스틱 도어 스커프 플레이트, 앰비언트 라이트, 2열 분할 폴딩, 슬라이딩, 등받이 각도 조절이 있다.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에는 전방 추돌 경고 및 긴급제동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트래픽 잼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사이드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전방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전방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 전후방 센서 및 파크 어시스트, 후방카메라, 피로 경고 시스템, 임시 스페어 타이어가 있다.

안전 사양에는 9에어백, 다중 충돌 방지 브레이크,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보행자 보호 시스템, 액티브 보닛, 플랫 타이어 경고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전 좌석 안전벨트 경고등이 있다.

편의 사양에는 2존 풀 오토 에어컨, ISG, 스마트키, 파노라마 선루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및 오토홀드, 전동 사이드 미러(히팅, 폴딩, ECM, 후진 자동 하향, 메모리), ECM 룸미러, 6가지 주행 모드, 워셔 노즐 히팅 기능, 전동식 파워 트렁크가 있다.

인포테인먼트 사양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15인치 컬러 터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2 USB 인터페이스, 2 USB 충전 소켓, 근접센서 및 제스처 컨트롤, SD 카드 슬롯, 블루투스, TPEG 교통정보, 앱 커넥트, 무선 충전, 8스피커가 있다.

옵션 사양은 GV80
기본기는 투아렉
디자인은 개인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 비교에서 제외했다. GV80과 투아렉을 비교해본 결과 옵션은 GV80이 더 우수하다. GV80이 더 최근에 출시된 데다 프리미엄 모델이기 때문에 옵션 사양이 앞설 수밖에 없다. GV80에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3D 계기판, 중앙 센터 에어백, 디지털 키, 프리뷰 전자제어, HDA2 등 옵션 끝판왕의 모습을 보여준다.

투아렉도 옵션이 풍부한 편이지만 GV80이 워낙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인다. 특히 풀옵션으로 갈 경우 고급 인테리어 등이 더해져 격차가 더욱 벌어진다.

반면 기본기는 투아렉이 더 우수한 편이다. 현재 GV80에 탑재된 디젤 엔진은 떨림 현상으로 인해 출고가 중지된 상태다. 직렬 6기통 디젤엔진이 이번에 처음으로 GV80에 탑재된 탓에 아직까지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외에도 후진 문제 등 여러 가지 결함들이 보고되고 있다. 가솔린 모델은 정상적으로 구입 가능하다.

투아렉에 탑재된 파워 트레인은 오랜 기간 생산하고 개량하다 보니 신뢰성이 높은 편이다. 게다가 엔진 출력도 투아렉이 조금 더 높고 험로 주파 능력도 투아렉이 더 우수하다는 평가가 많다.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