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8 KING CLUB)

80% 세일 중이라는 문구에 혹해서 옷 가게에 들어섰다가, 정작 할인이 적용되는 옷들은 디자인이나 상품성이 떨어지는 것들 밖에 없어 실망하고 가게를 나온 경험이 있을 것이다. 국산차 시장에서도 비슷한 문제 제기가 꾸준히 이뤄져 왔다. 선택지의 다양화라는 말로 포장된 옵션 사양 문제이다. 쓸만한 옵션을 하나 둘 선택하다 보면, 한순간에 가격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K8의 실차 사진이 포착되면서, K8 옵션 사양에 대한 이야기로 커뮤니티가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을 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K8은 풀 옵션이 아니면 안 되겠다”라는 말을 하고 있다는데, 과연 옵션 사양이 어떻길래 이런 말까지 나오고 있는 것일까?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에선 K8 옵션 사양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이충의 에디터

기아 K8은 디자인 공개
이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최근 기아에서 가장 화제를 모으고 있는 신차는 단연 K8이다.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 크기를 키움과 동시에 차명까지 변경하며 기존과 다른 새로운 차급이라는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략에 발맞추어 전체적인 디자인에도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졌다.

기존에 비해 거대해진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엔 마름모꼴 패턴이 적용되었으며, 전면부와 그릴을 구분하는 크롬 몰딩이 사라져 전체적인 일체감을 더했다. 헤드 램프 하단엔 디자인 포인트 “스타 클라우드 라이팅”이 위치되어 있으며, 역동적인 측후면 구성을 통해 기아의 스포티한 느낌을 연출해냈다.

(사진=K8 KING CLUB)

최근, K8의 트림 별
실차 사진이 포착되었다
스파이샷 유출 때부터 이어졌던 사람들의 관심은, 공식적인 디자인 공개 이후 폭발적으로 급증했다. 더불어 공식 동호회와 커뮤니티를 통해 공도에서 주행 중인 K8의 실차 사진이 포착되는 등, K8의 출시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최근, K8의 옵션별 신차 사진이 공개되면서 커뮤니티가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 포착된 실내 모습을 통해 하위 트림과 최상위 트림의 사양 차이가 여실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사진을 접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K8은 무조건 풀옵션을 사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고 한다.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사진=K8 KING CLUB)

K8 하위 트림은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
사이에 넓은 공백이 있다
먼저 하위 트림엔 디지털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지만, 베젤이 두껍게 자리해있으며, 클러스터와의 공백도 상당하다. 자세한 사양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사진상으로만 보았을 때 센터에 적용된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8인치 정도에 불과할 것으로 추측된다.

물론 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를 기본 사양부터 제공하는 것은 다른 차량에선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일이다. 그렇지만 K8이 기존과 확연히 달라진 차급을 주장하며 고급화 전략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이에 대한 가격 상승도 필연적으로 예고되어 있는 터라 소비자들의 아쉬움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사진=K8 KING CLUB)

대시보드 우드에까지
퀼팅 패턴이 적용되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런데, 3.5 가솔린 트림 풀옵션 차량의 실차 사진이 공개되면서 사람들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차량 내부에는 가죽 시트부터 도어 트림, 심지어 대시보드의 우드 부분에까지 퀼팅 패턴이 적용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적용된 시에나 브라운 색상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주었다.

하위 트림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디스플레이는 디지털 클러스터와 이어진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었다.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 사이의 공백으로 충격을 전했던 하위 트림과는 사뭇 다른 풀옵션 K8의 실내 모습에 사람들은 다양한 반응을 나타냈다.

(사진=K8 KING CLUB)

“역대급 준대형 세단”
상위 트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
먼저 하위 트림의 실내 디자인에 대해서는 “하위 트림은 망한 것 같다”, “가벽 세우고 태블릿 PC 두 대 붙여 놓은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 “에휴, 벌써부터 옵션 장난질 얼마나 할지 걱정된다”, “클러스터 옵션은 무조건 넣어야겠다” 등, 옵션 사양 가격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사람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반면, K8 풀옵션 실내 모습에 대해선 “실내 분위기만 보면 제네시스 급이라고 해도 이견 없을 것 같다”, “구형에 비하면 환골탈태 수준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 “결함만 없으면 역대급 준대형 세단이 될 수 있을 듯” 등,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네티즌들도 있었다.

경쟁력 있는 사양은
상위 트림에서만 제공된다
물론 앞서 언급한 대로, 기본 사양부터 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하위 트림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하지만 K8이 앞서 고급화 전략과 함께 전면에 내세웠던 안마 시트나 히든 카메라,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의 사양은 모두 상위 트림에서만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더불어 그랜저에선 제공되지 않았던 만큼 K8의 경쟁력으로 여겨졌던 사륜구동 방식도 3.5 가솔린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러한 사양들은 모두 K8의 경쟁력으로 언급되었던 사양들이기 때문에, 하위 트림과 상위 트림 사이에서 소비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가장 보편적인 2.5 가솔린 트림엔
스마트 스트림 엔진이 장착된다
결함에 대한 우려 때문에 상위 트림을 선택하겠다 말하는 소비자들도 상당하다. 일반적으로 준대형급 차량에서 가장 선호되는 2.5 가솔린 트림에 사용되는 엔진이 스마트 스트림 엔진이기 때문이다. 해당 엔진은 앞서 K7, 그랜저 등의 차량에서 엔진 오일 증발 문제로 논란을 일으켰던 엔진이다.

이에 현대차에선 무상수리 조치를 진행하긴 했지만, 단순한 엔진오일 게이지 교환 조치에 불과했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은 상태이다. 때문에 해당 엔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으며, 결함에 대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일부로 상위 트림을 선택하겠다는 소비자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K8에 대한 비판과 도전을
무릅쓰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K8에게 있어 무조건 풀옵션을 선택해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반응은 득일까? 아니면 실일까? 사실 K8은 기존 준대형 차량과 차별화를 두겠다 공지했을 당시부터 가격 상승을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도전에 직면해왔다.

더불어 최근 공개된 옵션 사진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K8의 풀옵션이 좋다”와 함께 옵션으로 인한 가격 상승이 발생할 것이라는 점에 대한 체념을 내포하고 있다. 세간에 일고 있는 K8에 대한 논란과 비판을 일축하기 위해선, 기존과 나은 상품성을 전달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 것이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