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끼니를 해결하려 반찬 등을 다 준비했는데 정작 중요한 ‘밥’이 없던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다시 밥을 짓고 기다리는 그 과정이 귀찮아 “한 끼 정도 안 먹고 말지”라며 밥을 포기하는 사람도 더러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일부러 ‘안’먹는 것과 ‘못’먹는 것은 차이가 크다.

최근 친환경차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여기저기서 전기차 차주들의 불만이 새어 나오고 있다. 큰맘 먹고 전기차를 계약한 차주들은 현재 더욱 더 심화되는 전기차의 치명적인 문제점 때문에 전기차를 산 것을 후회하고 있다고 한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전기차 차주들의 분통을 터트리게 하는 치명적인 문제점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김민창 수습기자

디젤엔진 개발 중단
하지만 전기차 시대 경착률 우려
생각보다 빠르게 전기차의 시대가 도래하는 중이다. 이 말은 즉, 내연기관차와 함께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전기차 시대의 경착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북유럽발 국가들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이미 내연기관차의 판매 종식을 선언했고, 이는 미국과 일본 등으로 번져 최근에는 글로벌 제작사들 중심으로 나타나는 실정이다. 현대차 그룹도 작년 말 디젤엔진 개발은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하였고, 가솔린엔진도 개발 중단 단계는 시작 문제로 보인다. 본격적인 수소, 전기와 같은
친환경 연료의 자동차 시대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친환경연료를 사용한 자동차들이 대거 출시한다. 현대차 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활용해 가성비 좋은 전기차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미 최고의 전기차 제조사인 테슬라를 필두로 많은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를 출시해, 소비자들도 예전보다 다양해진 선택지로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올해 정부가 예정한 전기차 보조금 예산 이상으로 전기차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턱 없이 부족한 충전시설
휴게소나 공공기관 급속충전기 필요
전기차의 활성화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가 뒷받침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도 올해 공공용 급속충전기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현재 충전소 부족 현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기차의 충전은 심야용 완속 충전을 해야 충전 전기비도 가장 저렴하고 잉여전력을 사용함으로써 원만한 전력 수급 측면에서도 최적이다. 여기에 완속 충전은 배터리의 수명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급속충전의 원래 목적은 장거리를 이어서 갈 수 있는 연계 충전 또는 비상충전이 주 목적이다. 그러나 일반인 입장에서는 일반 주유소와 같이 큰 길거리에 눈에 띄는 급속 충전기를 필요로 한다. 실제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관광지 등에서는 공공용 급속 충전기가 꼭 필요한 장소로 대두되고 있다. 올해 3천기 추가
2030년 2만기까지
환경부는 작년 말 기준 9천8백기에 불과한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올해 3천기(공공2,280기, 민간 289기)추가해 총 1만2천기로 늘리고 2030년에도 2만 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민간사업자의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비 절반은 정부가 지원한다고 전했다.

현재 1시간에서 9시간 정도 걸리는 충전시간을 20분 내로 단축해주는 초급속 충전기는 공공부문이 43기, 자동차 기업이 80기 구축할 계획이다. 작년 말 기준 전국 70기에 불과했던 수소충전소는 올해 180기 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아파트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핵심
전기차 차주 “설치해달라” 요구 빗발쳐
도심지 거주의 약 70%를 차지하는 아파트에서의 충전 인프라 구성이 가장 핵심이다. 아파트의 충전 인프라 성공이 곧, 국내 전기차 활성화의 성공 여부를 좌우 할 정도이니 말이다. 현재의 기존 아파트 공용 주차장의 경우, 좁은 주차장 면적으로 별도로 충전기를 설치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기차를 운용하는 거주자는 “충전기를 설치해달라” 요구하고 있지만, 전기차가 없는 거주자들은 “몇 명의 특별 혜택을 위해 안 그래도 좁은 주차장 면적을 전기차 전용으로 줄 수 없다”라고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밖에도 충전된 전기차를 이동 주차 하지 않는 문제, 일반 차량이 충전 주차시설에 무단으로 주차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 주차시설에서도
충전 가능한 시스템 마련
좁은 주차장에 강제로 전기차 전용구역을 구분해 충전기를 설치하기 보다는, 기존의 주차시설에서도 어떤 전기차가 주차해도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기존 이동용 충전기와 같이 휴대형 디지털 계량기가 탑재되고 충전 이후 후불식 비용을 부과 시킬 수 있는 충전 케이블을 이용한 충전 방법을 도입시키는 방법도 존재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위한 선로 공사비의 절반 수준을 정부가 보조하고, 보조비용은 앞서 언급한 문제가 큰 충전기 기본요금 부과 비용 등을 활용하거나 기존에 이미 지원하고 있는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일부 나눠서 해결하는 방법 등을 모색해야 한다. 전기차 한 대당
2.5대의 충전소가 가장 적당
우리의 생각보다 빠르게 전기차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그에 맞춰 정부도 빠르게 충전소를 보급하고 있지만, 전기차 한대 당 충전기 2.5대의 적절한 수치에는 한참 못 미치고 있다.

최근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 대수만 해도 3만5,000대를 넘어서는 등, 올해 출시 예정된 전기차만 해도 두자릿 수가 된다고 한다. 현재의 상황으로는 충전 문제가 개선되기보단 더욱 더 심화 될 예정이다. 현명한 해결방안을 조속히 내놓지 못한다면 전기차는 그저 주차장에 전시밖에 하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 질 것이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1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