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독자의 궁금증
20대 사회 초년생 직장인
어느 독자가 이메일로 문의 하나를 보내왔다. “20대 사회 초년생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차가 필요하여 현재 ‘베뉴’와 ‘트랙스’ 중에 고민입니다. 월급은 280만 원 정도, 구매 가능한 가격은 최고 2,200만 원 내외입니다. 유지 비용은 충분히 감당 가능한데, 정작 차를 고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차를 사는 게 좋을까요?”라는 내용이었다.

독자가 문의한 자동차는 ‘베뉴’와 ‘트랙스’… 오늘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는 베뉴와 트랙스의 기본 사양과 옵션 사양, 그리고 실구매 가격 범위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독자의 문의 내용대로 트림과 옵션은 2,200만 원 내외를 기준으로 맞췄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가솔린 모델 기준
파워트레인 제원 비교
‘베뉴’는 현재 1.6 가솔린 모델만 판매되고 있고, ‘트랙스’는 1.4 가솔린과 1.6 디젤 모델 두 가지로 판매되고 있다. ‘베뉴 1.6 가솔린’ 모델은 123마력, 15.7kg.m 토크를 내는 1,598cc 4기통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무단 CVT 변속기를 장착한다. 공인 복합연비는 13.3km/L다.

‘트랙스 1.4 가솔린’ 모델은 140마력, 20.4kg.m 토크를 내는 1,362cc 4기통 싱글 터보 가솔린 엔진과 자동 6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공인 복합연비는 11.8km/L다. 자연흡기와 터보, 그리고 CVT와 6단 변속기라는 차이를 보인다. 출력과 토크 수치 모두 트랙스가 더 높다.

가솔린 모델
크기 제원 비교
사실 두 자동차를 완전히 동급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베뉴는 트랙스, 티볼리, 코나 보다 크기가 작다. 베뉴의 크기 제원은 길이 4,040mm, 너비 1,770mm, 높이 1,585mm, 휠베이스 2,520mm, 그리고 공차중량은 1,215kg이다.

트랙스의 크기 제원은 길이 4,255mm, 너비 1,775mm, 높이 1,680mm, 휠베이스 2,555mm, 그리고 공차중량은 1,365kg이다. 길이, 너비, 높이, 휠베이스, 그리고 공차중량까지 모든 수치에서 트랙스가 앞선다.

사양을 고려하지 않은
전체 실구매 가격 범위
사양을 고려하지 않은 전체 실구매 가격 범위부터 살펴보면 이렇다. 우선 ‘베뉴 1.6 가솔린’ 모델의 차량 최저 기본 가격은 1,620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2,111만 원, 모든 트림을 고려했을 때 발생하는 최대 옵션 가격은 362만 원이다. 현대차가 제공하는 공식 할인은 없다.

최하위 트림에서 발생하는 취득세는 106만 2,720원, 최상위 트림에 옵션까지 모두 더했을 때 발생하는 취득세는 146만 8,130원이다. 이들을 모두 더했을 때 나오는 베뉴 1.6 가솔린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1,730만 2,72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2,388만 8,130원이다.

다음은 ‘트랙스 1.4 가솔린’ 터보 모델의 실구매 가격 범위다. 차량 최저 기본 가격은 1,792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2,277만 원, 모든 트림을 고려했을 때 발생하는 최대 옵션 가격은 201만 원이다. 쉐보레는 기본 10만 원 현금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최하위 트림에서 발생하는 취득세는 116만 9,060원, 최상위 트림에 옵션까지 모두 더했을 때 발생하는 취득세는 161만 9,060원이다. 이들을 모두 더했을 때 나오는 트랙스 1.4 가솔린 터보 모델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1,902만 9,06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2,633만 9,060원이다. 최저 실구매 가격 기준으로는 트랙스가 약 170만 원 비싸고, 최고 실구매 가격 기준으로는 트랙스가 약 245만 원 비싸다.

모던 트림 선택
기본 사양은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했듯 독자가 구매 가능한 차량 가격은 2,200만 원 내외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트림과 사양을 선택해보았다. 우선 베뉴는 중간 트림인 ‘모던’을 선택했다. 베뉴 모던 트림 기본 사양은 다음과 같다. 우선 외관 사양으로는 15인치 알로이 휠과 타이어,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 조절, LED 방향지시등), 보조 제동등, 프로젝션 헤드 램프,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LED 주간주행등이 제공된다.

내장 사양으로는 룸 램프, 선바이저 거울, 3.5인치 단색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메탈 페인트 도어 핸들, 2단 러기지 보드, 가죽 스티어링 휠과 가죽 기어 노브, 선바이저 조명 등이 제공된다.

시트 사양으로는 인조가죽 시트, 운전석 수동식 높이 조절 기능, 앞 좌석 열선, 앞 좌석 시트 백 포켓, 뒷좌석 6:4 분할 폴딩 기능 등이 제공된다.

편의 사양으로는 버튼 시동과 원격 시동이 지원되는 스마트키, 매뉴얼 에어컨, 수동식 틸트와 텔레스코픽스티어링 휠,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리어 와이퍼,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시스템, 오토 라이트 컨트롤, 스티어링 휠 리모컨, 파워 아웃렛, 스티어링 휠 열선,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 수납형 러기지 커버링 쉘프, 러기지 네트 등이 제공된다.

안전 사양으로는 6에어백 시스템, 개별 TPMS, 차체 자세 제어 기능, 섀시 통합 제어, 급제동 경보,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뒷좌석 센터 3점식 시트벨트,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세이프티 언락,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시스템이 제공된다.

멀티미디어 사양으로는 라디오, MP3, USB가 포함되는 오디오 시스템, USB 충전기, 6스피커 일반 사운드 시스템,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이 제공된다.

내가 선택한 옵션 사양
세부 품목은 다음과 같다
나는 세 가지 옵션 패키지를 선택했다. 우선 ‘현대 스마트 센스’에는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시스템이 포함되며, ‘익스테리어 디자인’ 패키지에는 LED 헤드 램프, LED 리어 콤비램프, 17인치 알로이 휠과 타이어, 루프랙이 포함된다.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 II’에는 8인치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후방 모니터, 풀 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가 세부 품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트랙스 가솔린 LT 코어 트림
기본으로 적용되는 사양
트랙스는 ‘LT 코어’ 트림을 선택했다. 베뉴 사양과 완벽하게 동일하지는 않으며, 비슷한 가격대와 비슷한 사양 등을 고려하여 트림과 옵션을 선택했다. 트랙스 LT 코어 트림에 제공되는 기본 사양은 다음과 같다. 우선 외관 사양으로는 18인치 215/55 R18 규격 타이어와 알로이 휠, 크롬 프런트 그릴, LED 보조 제동등, 보디 크롬 도어 핸들, 보디 컬러 아웃사이드 미러(전동 조절 및 접이, 열선, LED 방향지시등), LED 주간주행등과 포지셔닝 램프, 안개등과 크롬 베젤, 루프랙, 실버 스키드 플레이트, 크롬 윈도 벨트라인, 프로젝션 헤드램프 등이 제공된다.

내장 사양으로는 제트 블랙 인테리어와 실버 데코, 3.5인치 모노 TDT LCD 클러스터, 크롬 도어 핸들, 인조가죽 IP 미드 패널, 가죽 스티어링 휠, 제트 블랙 인조 가죽 시트, 운전석 암 레스트,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등이 제공된다.

편의 사양으로는 매뉴얼 에어컨, 선글라스 홀더, 컵홀더, 펌프식 운전석 시트 높이 조절 장치, 1열 시트 백 포켓, 2열 6:4 분할 폴딩 시트, 전체 솔라 글라스, 차음 윈드 실드,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 조수석과 뒷좌석 원터치 다운 파워 윈도, 윈도 버튼 조명, Day&night 룸미러, 분무식 윈드 실드 워셔, 리어 와이퍼&워셔 등이 제공된다.

무선 접이식 리모트 키, 220V 인버터, 배터리 세이버,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램프, 틸트&텔레스코픽스티어링 휠, 헤드램프 에스코트, 계기판 조명 조절 장치, 헤드램프 각도 조절 장치, PTC 히터, 앞 좌석 4방향 헤드레스트, 선바이저 화장 거울, 앞 좌석 열선, 버튼시동&스마트키, 선바이저 화장거울 및 조명, 오토 라이트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등도 기본 편의 사양에 포함된다.

안전 사양으로는 차체 자세 제어 장치, 6에어백, TPMS, 앞뒤 디스크 브레이크, 페달 분리 시스템, 시트벨트 듀얼 프리텐셔너와 로드 리미터(1열),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이모빌라이저, 급제동 경고 시스템, 비상 삼각대, 오토 도어록,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등이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멀티 사양으로는 고급형 MP3 라디오, 아이팟을 지원하는 USB 포트, 블루투스 핸즈프리,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 등이 제공된다.

내가 선택한 옵션 사양
세부 품목은 다음과 같다
내가 선택한 옵션 사샹은 두 가지다. 우선 ‘마이링크&세이프티 패키지’에는 7인치 컬러 터치 디스플레이, 음성 인식 기능, 애플 카플레이, 브링고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이 포함된다.

‘컨비니언스 패키지’에는 ECM 룸미러, 톨게이트 자동 결제 시스템, 레인 센싱 와이퍼가 포함된다. 옵션 가격은 아래 실구매 가격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 사양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나오는 두 자동차의 실구매 가격은 다음과 같다. 우선 베뉴 모던 트림의 기본 가격은 1,799만 원, 옵션 가격은 294만 원이 나온다. 취득세 137만 2,970원까지 고려했을 때 나오는 베뉴의 실구매 가격은 2,234만 2,970원이다.

트랙스 LT 코어 트림의 기본 가격은 2,076만 원, 옵션 가격은 129만 원이다. 취득세 142만 230원까지 고려했을 때 나오는 트랙스의 실구매 가격은 2,311만 230원이다. 베뉴보다 약 77만 원 정도 비싸다. 파워 트레인, 차체 크기, 그리고 사양과 옵션까지 고려했을 때 어떤 차가 더 합리적일까? 언제나 그렇듯 우리는 자료 제시 역할을, 판단은 독자와 소비자의 몫이다.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였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