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식변경은 해가 바뀌면서 이루어지는 부분적인 상품성 개선을 뜻한다. 연식변경을 거칠 때는 부분적으로 그릴이나 램프류의 변화를 주기도 하지만, 대개 외관은 변화는 미미한 편이다. 오히려 연식변경 모델은 탑재되는 편의 장치 혹은 내외장 컬러의 다양성 정도에 변화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늘 소개할 GV80도 마찬가지다. 2022년형으로 연식변경을 마친 GV80의 새로운 사양이 화제다. 편의 사양부터 시작해 꽤 다양한 부분들이 바뀌어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오늘은 2022년형 GV80이 어떤 변화를 맞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정지현 에디터

연식 변경 모델
2022 GV80 출격
최근 제네시스가 연식 변경 모델인 2022년형 GV80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에 출시한 2022 GV80는 6인승 모델을 추가하고 고객 만족도가 높은 고급 편의 및 안전사양과 내외장 컬러를 더한 것이 눈에 띈다.

2022 GV80는 기존 5인승과 7인승 모델에서 2열 독립 시트가 적용된 6인승 모델을 추가해 뒷좌석 고급감을 높였다. 6인승 모델은 2열 시트에 1열과 동일한 가니쉬의 센터 콘솔을 비롯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수납함 등을 적용했다. 2열 컴포트 패키지 선택 시 윙 아웃 헤드레스트, 원터치 릴랙스 모드 등이 장착된다.

연식변경임에도
상품성이 대폭 개선
공기주머니를 활용해 주행 시 안락감과 최적의 착좌감을 만들어주는 에르고 모션 시트를 동승석에 장착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뒷좌석 듀얼 모니터도 탑재했으며, 실내 에어컨 냄새 및 세균 발생을 줄여주는 애프터 블로우를 장착했다.

또한 앞바퀴 모노블럭 브레이크 캘리퍼를 가솔린 2.5 터보 모델과 3.0 디젤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특히 가솔린 3.5 터보 모델의 캘리퍼에는 브라운 계열의 ‘코퍼’ 컬러를 새롭게 추가했다. 안전성도 개선했는데,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해 주는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무선 업데이트 가능
외내장 컬러도 추가
12.3인치 클러스터와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었다. 기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뿐 아니라 클러스터 신규 테마, 헤드업 디스플레이 표시 기능 등을 무선으로 자동 업데이트해 준다.

2022 GV80는 외장과 내장에 새로운 컬러를 적용해 선택 폭을 넓혔다. 외장에는 마우나 레드, 바로사 버건디가, 내장에는 스탠다드 디자인 모델에 어반 브라운/바닐라 베이지 투톤 컬러가 추가됐다. 커스터마이징 상품으로 전동식 사이드 스텝을 새롭게 선택할 수 있다.

가솔린 터보 2.5 2WD를
기준으로 본 기본 사양들
GV80 중 가장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가솔린 터보 2.5를 기준으로 신형 GV80의 옵션과 가격을 알아보겠다. 먼저 기본 사양을 살펴보자. 2WD 5인승의 기본 가격은 6,136만 원으로 2020년형의 6,067만 원보다 소폭 상승했다. 외관 사양에는 Full LED 헤드램프, LED 방향지시등, LED 주간전조등, Full LED 리어 콤비 램프, 265/55R19 피렐리 타이어 & 다이아몬드 컷팅 휠, 이중 접합 차음 유리, 자외선 차단 유리, 아웃사이드 미러, 루프랙, 범퍼 일체형 듀얼 머플러 등이 탑재돼 있다.

내장 사양에는 8인치 TFT LCD 클러스터, 전자식 변속 다이얼,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패들쉬프트, 하이패스 시스템, 프레임리스 룸미러,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 터치 타입 공조 패널, 앰비언트 무드램프, 앞 좌석 LED 풋램프가 탑재됐다. 또한, 인포테인먼트 사양에는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9 스피커, 앞좌석 & 뒷좌석 USB 단자가 포함돼 있다.

시트 사양에는 천연 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 동승석 전동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앞좌석 통풍 & 열선 시트, 뒷좌석 열선 시트, 2열 4:2:4 원터치 폴딩, 2열 수동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 2열 암레스트 수납함 등이 기본 탑재됐다.

편의 사양으로는 앞좌석 스마트폰 무선 충전, 버튼시동 & 스마트 키, 제네시스 디지털 키,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전자식 파워 차일드 락, 레인 센서, 열선 & 전동식 조절 스티어링 휠, 독립 제어 풀 오토 에어컨, 공기 청정 시스템, 조향 연동 후방 모니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앞 좌석 &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뒷좌석 수동식 도어 커튼,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안전 사양에는 10 에어백 시스템, 차체자세 제어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급제동 경보 기능, 뒷좌석 센터 3점식 시트벨트,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여기에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후진 가이드 램프,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등 다양한 사양이 탑재돼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신형 GV80 6인승과 7인승
기본 사양과 선택 가능한 옵션까지
신형 GV80 가솔린 터보 2.5 2WD 6인승 모델은 6,381만 원부터 시작되며, 2WD 5인승 모델의 기본 품목을 포함하고도 2열 독립 시트, 2열 센터콘솔 및 무선 충전, 수납함, 3열 5:5 시트, 3열 에어벤트가 추가 기본 탑재된다. 2WD 7인승 모델은 6,234만 원부터 시작되며, 역시 2WD 5인승 모델의 기본 품목을 포함하고 3열 5:5 시트, 3열 에어벤트가 포함된다. 기본 가격은 2020년형 대비 소폭 상승했다.

그렇다면 기본 옵션 외에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무엇이 있을까? 새로 출시된 7인승 모델을 기준으로 탑재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은 265/50R20 미쉐린 타이어 및 다이아몬드 컷팅 휠 + 전륜 모노블럭 브레이크, 265/40R22 미쉐린 타이어 및 스퍼터링 휠 + 전륜 모노블럭 브레이크,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Ⅰ,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Ⅱ 등이 있다.

여기에 파퓰러 패키지, 파노라마 선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 컨비니언스 패키지, 하이테크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Ⅱ, 2열 컴포트 패키지, 뒷좌석 듀얼 모니터,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 아웃도어 패키지, 빌트인 캠 패키지 등도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다.

2020년형 GV80 7인승과
비교했을 때 신형의 차이점은?
2020년형 GV80 7인승 모델과 2022년형 GV80 7인승 모델의 선택 옵션을 비교해보자. 먼저 해당 모델의 기본 가격은 6,165만 원이다. 기본 사양 외에 선택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은 2022년형과 비슷하지만, 조금의 차이가 있다.

먼저 전륜 모노블럭 브레이크가 265/50R20 미쉐린 타이어 및 다이아몬드 컷팅 휠 등과 함께 묶여 있다는 점이 그렇다. 또한, 2020년형 GV80 7인승 모델에는 뒷좌석 듀얼 모니터가 선택 옵션에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2022년형 GV80의 옵션과 기본 가격 등을 알아봤다. GV80은 제네시스의 대표 모델 격으로, 해외에서도 ‘타이거 우즈를 구한 차’라는 수식어를 달고 승승장구 중이다. 실제로 제네시스는 지난 7월 미국 현지에서 총 5,180대가 팔려 작년 7월보다 무려 312%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고 그 중심에는 GV80이 있었다.

국내에서도 역시 GV80은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모델이다. 다만, 종종 들려오는 결함 소식이 옥에 티다. 실제로 해당 모델은 계기판 리콜, 고압펌프 리콜, 배터리 방전 리콜, ECU 전자제어장치 리콜, 디젤엔진 리콜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번에 출시되는 연식변경 모델은 이러한 이야기가 들리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