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보다 싸다고? 2,000만 원대 독일차 곧 한국에도 출시됩니다

0
4213

독일의 유명 완성차 업체
2,000만 원대 전기차 공개
뭔 차량인데 이리 저렴해?

전 세계에 도래한 전기차 시대. 수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저마다의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진 부담스러운 가격대인 게 사실이다. 이에 각국 정부들은 전기차의 원만한 보급을 위해 각자의 방법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비싼 차량 가격이라는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고 있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있지만 비싼 가격으로 인해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내용을 전해보려고 한다. 이름만 들으면 모두 알만한 독일의 유명한 완성차 업체가 무려 2,000만 원대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심지어 업계 관계자들은 해당 차량의 국내 출시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과연 어떤 차량일까?

조용혁 에디터

IAA 모빌리티 2021에서
폭스바겐이 공개한 신차

지난해 9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AA 모빌리티 2021”에서 독일의 한 유명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이 자사의 새로운 전기차를 최초 공개했다. 폭스바겐이 공개한 차량의 이름은 ID. 라이프로, 해당 차량은 폭스바겐의 전기차 라인업인 ID. 패밀리의 첫 번째 소형 세그먼트 차량이다. 당시에는 양산형 차량이 아닌 콘셉트 차량으로서 공개됐었다.

폭스바겐의 ID. 라이프는 개발 단계에서부터 지속이 가능한 모빌리티, 감성을 자극하는 주행 경험, 다양한 사용자 성향 등을 중점으로 설계된 사람 중심의 차량이다. 폭스바겐 측은 ID. 라이프에 대해 “우리는 사람 중심의 차량을 만들기 위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많이 고민했으며, ID. 라이프는 그 고민에 대한 자랑스러운 결과물”이라 설명했다.

폭스바겐의 ID. 라이프
외관과 실내 모두 특이해

ID. 라이프는 차량의 외관 디자인부터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ID. 라이프는 명확하면서도 간결한 디자인을 뽐낸다.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루프다. ID. 라이프의 루프는 에어 챔버 직물 소재로 제작된 탈착식 루프이며, 루프를 탈거할 경우 탁월한 개방감과 함께 한결 가벼워진 공차 중량을 느낄 수 있게 된다.

ID. 라이프의 실내 대부분은 천연 소재, 또는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제작된다. 앞서 언급했던 에어 챔버 직물 소재의 루프는 버려진 페트병을 100% 재활용하여 제작되며, 대시패널은 FCS 인증을 받은 목재로, 시트와 도어트림은 아트밸러스 에코 소재로 제작된다. ID. 라이프는 최대 333L의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2열 좌석과 조수석을 접어 적재용량을 최대 1,285L까지 확장할 수 있다.

크기는 작을지 몰라도
성능은 부족하지 않아

ID. 라이프의 실내 인테리어는 모두 가변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의 이상적인 모습을 제시한다. 또한 다양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실내를 영화관, 게임 라운지로 바꾸는 등 운전자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실내 변화를 꾀할 수도 있다.

ID. 라이프는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이 될 예정이며, 57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여기에 최고 출력 234마력의 성능을 내는 전기모터가 함께 장착되어 소형차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성능을 보여줄 예정이다.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기준, 400km 안팎이며 구동 방식은 전륜 구동으로 이뤄진다.

국내 출시 가능성은?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다

공개 당시만 하더라도 콘셉트카에 불과했던 ID. 라이프. 폭스바겐 측은 해당 차량을 콘셉트카로 끝내지 않고 반드시 양산해 더 많은 사람이 지속이 가능한 모빌리티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고수하는 중이다. ID. 라이프의 양산형 모델은 오는 2025년 이내로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2만 유로에서 2만 5,000유로 사이, 한화로 약 2,600~3,300만 원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ID. 라이프의 국내 출시에 대해 “국내 출시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며 긍정적인 의견을 전했다. 이들은 “ID. 라이프의 국내 출시는 국내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차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대한민국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자극을 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