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4년 연속 무분규
다른 회사들은 난항 겪어
르노 노조는 4년 연속 파업?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수급난,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 등으로 시장 불황이 불가피한 완성차 업계는 노사 임단협이 난항을 겪으면서 시름을 앓고 있다. 강성으로 여겨지는 현대차 노조는 극적으로 사측과의 타결을 이뤘지만, 다른 회사들은 오히려 갈등이 심화하는 형국이다.
그중에서도 르노코리아는 지난 3년간 연속으로 파업과 직장 폐쇄가 잇따라 진행된 바 있다. 이에 더해, 작년부터 진행된 고강도의 구조조정과 긴축 경영으로 노조의 불만이 강하게 제기되었던 터라 올해도 파업을 목전에 둔 상태이다.
글 김현일 에디터
다년 합의 원하는 사측
노조는 강경한 태도 유지
올해 임단협에서 르노코리아 노조는, 기본급 97,472원 인상과 일시금 500만 원, 정규직 채용, 정기 상여 비율 600%로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요구 사항 이전에 사측이 제시한 ‘다년 합의’를 두고 가장 크게 맞부딪치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생산과 회사의 비전을 위해 2024년까지 3년간의 기본급 인상 방안을 담은 다년 합의가 필요하다고 노조를 설득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단체행동권을 포기할 수 없다며 강고한 태도를 유지했고, 지난달에 이미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소수 노조의 파업 반대
노노갈등부터 봉합해야
당장이라도 쟁의행위를 시작할 것 같던 르노코리아 노조는 파업 단행을 두고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대표노조를 필두로 새미래 노동조합, 금속지회, 영업 서비스 노동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업 서비스 노조 측이 파업을 반대하고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영업 서비스 노조 측은, “더 이상의 사업소 봉쇄를 원치 않는다”라며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도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대표 노조는 이들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를 이유로 부산 강서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라고 한다. 이로써 르노 노조는 파업 이전에 노조 간의 합의점을 먼저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철수하면 어떡하려고…”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르노코리아 노조가 쟁의행위를 두고 노노갈등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투표 불참이 업무방해의 이유가 되나?”, “그냥 다 파업해라… 철수하겠지 뭐”, “르노는 사람 엄청 부리고 임금이 짜다, 좋은 결과 있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르노코리아 노조의 노노갈등은 비단 올해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3년간의 파업동안 새미래 노조나 영업 서비스 노조 등 소수 조합이 대표 노조의 기득권에 불만을 제기한 바 있었다. 높은 업무 강도와 공장 부지 매각 의혹 등 사측과 갈등이 깊은 노조가 여름휴가 이후 파업에 돌입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응 잘가, 아쉬울 거 1도 없다. SM5, SM7 타다가 캠리로 넘어 왔는데, 최근 구입한 물건 중 최고였다. 최악은 SM7 이었고. 주변에서 르노차 산다면 도시락 싸 들고 다니면서 말린다. 믿을 구석 1도 없는데, 그 차를 어떻게 타고 다니냐고.
일본차 산게 자랑이다
일본차사서 좋겠다…찌질한놈…ㅋ
일본차가 어때서? 문십새가 일본에 밀수한 애칭가스를 북괴에 몰래주고 그걸 덮을려고 반일프레임 씌워서 대국민 사기친게 반일운동이다.
머저리 같은 국민들.
일본차사서 좋겠다…찌질한놈…ㅋ
멀그리 걱정해
회사 업업방해 노조위원장 퇴사처리하면 되지
놀면서 무슨 성과급이야?
회사가 불만이야???? 그럼 다른 사람 입사 할수있도록
제발 나가주라
노사합의가 안돼?
갑하고 을을 모르나보네
신형 모델 안가지고 오면 회사 정리해야되는데
노조는 니들만 생각하냐?
회사나 국가의 이익을 먼저 봐야지
르노 떠나면 니가 르노 대표하던가 인수할돈은 있나 모르겠네
이런 쓸데 없는 노사협의 기사 진짜 꼴뵈기 싫네
취업 못해서 백수로 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미친 노조들
강성노조 때문에 나라 망하겠다
그냥 철수해라.. 그래서 일자리 잃어봐야 정산 차리지
월급이 얼마이길래?
민노총 간부들은 정치적 목적만 덜성하면 회사 없어지고 실업자 생겨도 눈하나 깜짝 안한다.
근로자도 회사가있어야 근로자도있다
르노가망하고 근로자도 갈곳이없어야
정신차리겠지 그땐 이미 늦었어요
그냥 접어도된다 나도 관련사에서 근무했지만 르노삼성은 웃기는 노조. 그냥 르노는 철수하고 노조가 차만들면됨. 투자비용은 민노총이 내고 니들끼리 만들어서 니들끼리 사고팔면되지..
함께 싸우는 건 맘대로 가능하겠지만, 함께 사는 건 불가능해 보인다. 함께 회사랑 다같이 죽는건 가능하겠지.
그럼 다집어치고 집구석에 가서있어?ㅈ씨뱅이들아
이해하려해도 도저히 안된다.나 삼성타 타고있는데 앞으로 절대 안탄다 씹새들아
제발 철수하고나면 정부한테 떠넘기지만 말아라
국민세금으로 너거들 월급주다면 세금내기싫어진다
차같은걸 만들고
지랄떠세요
비교 불가같은 똥차!
그러고 대접은 똑같이
받겠다니? 에라이
기본급 궁굼하네…얼마길래 파업한다는거야
차도 안팔리는 르노. 회사 철수하고 노조는 실업자 되봐야한다. 나중에 국가에 책임지라고 때쓰지말라.
회사 문닫고 백수가 되어봐야 정신차리지ᆢ
차도 별로 안 좋으면서 파업은.. 젠장.
철수 해뿌려.
타산 안 맞으면 철수지 뭐 민노총도 손가락이나 빨아라
그냥 르노삼성자동차 폐업하세요~~더 좋은 나라로 가세요.
그냥 떠나자
대한민국은 정치민노총땜에 망한다
투표불참이 업무방해?
김정은이 보다도 더한 인간들이네
르노는 공장폐쇠하고 철수해라
일본차던미국차던 독일차던 자기마음에드는차사면된다 그라고계속데모해샀는데 욕심좀버리고일하면안되나 징글징글하다 노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