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차 처음 보는데? 가성비 그렇게 좋다고 소문 났는데 의외로 안 팔렸다는 국산차
박하영 기자 조회수
소형 SUV 시장의 성장으로 예전보다 못하지만 K3는 아반떼와 함께 젊은이들의 첫차로 인기가 많다. 2018년 출시된 2세대 K3는 스팅어의 영향을 많이 받아 날렵한 디자인을 취했으며 새로운 파워트레인, 차급을 뛰어넘는 상품성 덕분에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K3에는 아반떼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고성능 모델인 GT가 존재한다. 4도어 세단과 5도어 해치백 두 가지 형태로 출시되며, 일반 모델과 디자인, 옵션에 차별성을 둬 가성비 좋은 펀카로 평가받고 있지만 판매 대수는 많지 않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가성비 훌륭한 펀카 ‘K3 GT’에 대해 한걸은 더 들어가 본다.
글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외관 차이는
크지 않다
일반 K3와 K3 GT 세단은 외관상 큰 차이가 없어 언뜻 보면 구분하기 어렵다. 차이점을 설명하자면 전면에는 라디에이터 그릴에 레드 포인트와 GT 엠블럼이 존재하는 것 이외에는 동일하다.
측면은 휠 크기 차이 외에는 동일하다. 일반 모델은 15,16,17인치 타이어가 제공되는 반면 K3 GT는 18인치 타이어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후면은 범퍼 하단에서 차이점을 찾을 수 있는데 K3 GT에는 디퓨저와 레드 포인트, 듀얼 머플러가 적용되어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있다.
스포티함을 강조한
레드 포인트 인테리어
반면 인테리어에서는 어느 정도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일반 모델은 기본에 충실한 인테리어를 보인 반면에 GT 모델은 스티어링 휠, 변속기, 시트, 도어 트림에 레드 포인트를 가미해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외에 D컷 스티어링 휠, 운전자를 잡아주는 GT 전용 튜블러 시트, 인테리어 효과를 높여주는 가변형 도트 패널 무드 조명이 포함되어 있다.
5도어 해치백은
GT 모델에만 적용된다
GT 모델에는 일반적으로 흔히 보는 4도어 세단뿐만 아니라 5도어 해치백도 존재한다. 세단형 모델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전면 디자인은 세단과 동일하며, 후면은 패스트 백 디자인을 구현하면서 유연하고 날렵한 C필러의 라인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 후면 테일램프는 세단과 다르게 양쪽이 분리되어 있는 모습이며, 방향지시등과 후진등, 듀얼 머플러, 머플러는 기존 세단과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테리어는 세단과 동일하며, 2열을 접어 실내 공간을 좀 더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터보 엔진과 DCT 변속기
역동성을 더욱 강화했다
일반 모델에는 1.6리터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과 스마트 스트림 IVT 변속기가 탑재된다.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7kg.m을 발휘하며, 연비 향상에 초점을 둬 공인연비 14.1km/L~15.2km/L라는 우수한 연비를 발휘한다.
스마트스트림 엔진에는 2개의 포트 분사 방식을 사용하는 인젝터가 장착되어 연료 효율을 높였다. 1세대의 GDi 엔진보다 출력은 낮아졌지만 고성능을 지향하고 만든 차가 아니며, 일상 주행에 전혀 무리가 없다.
GT 모델은 아반떼 스포츠에도 탑재되는 1.6리터 T-GDi가 탑재되어 204마력, 27.0kg.m을 발휘한다. 성능을 높인 만큼 공인연비는 13.8km/L~14.1km/L로 낮아졌다.
일반 모델과 달리 기존의 직분사 시스템을 유지했으며, 낮은 엔진 회전수에서도 강한 가속력을 발휘할 수 있는 트윈 스크롤 방식을 적용했다. 또한 급가속 시 순간적으로 토크 분출량을 늘려주는 오버부스트 기능이 추가되었다.
드라이빙을 더욱 다이내믹하게
튜온 패키지
K3 GT에는 드라이빙을 더욱 다이내믹하게 즐기기 위한 튜온 패키지를 제공한다. 빌스타인 모노튜브 쇼크업소버는 프런트 스트럿의 피스톤 튜브를 거꾸로 배치하여 선회 주행 시 쇼크업소버의 횡 방향 강성을 강화한 업사이드-다운 기술이 적용되어, 감쇄 능력 및 R&H 성능을 강화하여 스포티한 주행성을 구현해 주는 상품이다.
로워링 스프링은 차량 자세를 낮춰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구현해 준다. 스태빌라이저 바는 차량의 롤링 현상을 억제하여 선회 시 조종 안정성 및 추종성을 개선해 주는 상품이다.
강화 부시 컨트롤암은 서스펜션 컨트롤암의 부시 강성을 증대하여 선회/제동 시 조종 안전성 및 응답성을 개선해 주는 상품이다. 대용량 브레이크 시스템은 18인치 대구경 디스크와 레드 캘리퍼, 로우 스틸 브레이크 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동력을 높여준다.
튜온 퍼포먼스 패키지 1에는 빌스타인 모노튜브 쇼크업소버, 강화 스프링, 스태빌라이저 바, 강화부시 컨트롤암이 포함되어 있으며, 퍼포먼스 패키지 2에는 대용량 브레이크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옵션 가격은 각각 175만 원과 50만 원이다.
트림별로 정리한
K3 GT의 가격
K3 GT는 GT 베이직과 GT 플러스 두 가지 트림으로 나누어져 있다. 4도어 세단의 경우 GT 베이직 수동변속기 1,943만 원, DCT 2,116만 원이며, GT 플러스는 2,364만 원이다. 5도어 해치백의 경우 GT 베이직 DCT는 2,168만 원, GT 플러스 2,403만 원이다. 모든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이 적용된 가격이다.
취등록세가 포함된 실구매 가격은(천 단위 이하 절사) 4도어 세단은 GT 베이직 수동변속기 2,055만 원, DCT 2,239만 원이며, GT 플러스는 2,504만 원이다. 5도어 해치백은 GT 베이직 DCT는 2,295만 원, GT 플러스 2,545만 원이다. 3월 구매 혜택 20만 원 할인이 적용된 금액이다. 5도어 GT 플러스에 모든 옵션을 선택한 풀옵션의 실구매 가격은 3,122만 원이다.
K3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을 살펴보니
K3 GT에는 일반 모델에 적용된 대부분의 옵션과 GT만의 옵션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GT 베이직 트림에는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전륜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전자식 사운드 제너레이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GT 전용 디자인, 3.5인치 모노 LCD 클러스터, GT 전용 튜블러 시트, 스마트키 시스템, 파워윈도우, 크루즈 컨트롤 등이 포함되어 있다.
GT 플러스에는 전방 주차 보조 시스템,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풀 LED 헤드 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4.2인치 컬러 슈퍼비전 클러스터, 가변형 도트 패턴 무드 조명, 앞 좌석 통풍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ECM 룸미러, 하이패스, 풀 오토 에어컨, 공기청정기, 무선 충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5도어 해치백은 세단 트림에 리어 스포일러와 2열 6:4 분할 폴딩 시트, 러기지 네트가 추가된다.
고출력을 발휘하는 터보 엔진, DCT 변속기, 옵션 사양을 고려해보면 가성비가 우수한 편이다. 2천만 원 대로 데일리 카와 펀 드라이빙 모두 만족하는 차를 원한다면 K3 GT에 주목해보자,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