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아파트 주차공간 문제
현대인 스트레스의 근원
끊임없는 주차 빌런 제보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등록된 자동차 대수는 2,550만 3,078대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다. 누적 자동차 등록 대수가 늘어나는 만큼 1가구당 차량 2대를 운용하는 경우도 많아졌지만, 아파트 등 공동주택 주차 공간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대부분 운전자가 주차 스트레스를 호소한다.

주차 전쟁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각 지자체가 대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지만, 주차 관련 민원은 꾸준히 증가하며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른바 주차 빌런들의 행태가 날마다 올라온다. 그중 빈번하게 보이는 사례가 ‘주차 알박기’인데, 주차 공간을 독차지하기 위해 오토바이를 동원한 차주의 행동이 공분을 사고 있다.

 김현일 기자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오토바이와 경차를 한 곳에
번갈아 대며 명당 독차지

지난 21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해도 해도 너무한 무한 이기주의’라는 제목과 함께 3장의 사진이 게재되었다. 사진에는 주차 공간 내에 흰색 경차 1대와 오토바이 1대가 동시에 주차된 모습이 담겨있었고, 연락처를 적은 쪽지는 갖가지 물건으로 가려져 있었다.

제보자는 “다른 주차 공간도 많지만 사진에 보이는 주차 칸은 딱 2자리입니다”라며 “타고 내릴 때 옆 차 신경 안 써도 되고 독립된 주차 자리라서 항상 인기가 많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 달 정도 전부터 오토바이랑 흰색 차량이랑 아무도 주차하지 못하게 번갈아 대면서 독차지하네요”라며 “관리 사무실에서도 어쩔 수 없다는데 해도 해도 너무하네요”라고 하소연했다.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해결책 없는 주차 알박기
제재 근거 마련 요구 빗발쳐

공용 주차 공간에 오토바이를 세워놓거나 여분 차량으로 주차구역 진입을 방해하는 행위는 전형적인 주차 알박기 사례이다. 이 같은 주차 알박기는 개인의 편의를 위해 공용 구역을 사유화하기 때문에 문제시되지만 마땅한 제재 수단이 없는 실정이다.

특히, 위 사례처럼 오토바이로 특정 주차 공간을 점유하는 행위는 여러 자리를 차지하지 않았기에 아파트 내규 등을 적용하기 어려울뿐더러 오토바이 주차를 금지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비양심적 주차 행위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보배드림”

“언젠간 돌려받는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주차 명당을 오토바이로 독점한 차주를 본 네티즌들은 “저렴한 오토바이 구해서 똑같이 해버리세요”, “열심히들 산다 정말”, “오토바이 주차 공간을 따로 만들자고 건의하세요”, “어딜 가나 저런 사람들은 꼭 있네요”, “합법이긴 한데 좀 얄밉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행법상 아파트 등 공동주택 주차장은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하지 않아 통행에 방해를 주는 정도의 손해를 끼친 경우가 아니라면 처벌할 방법이 없다. 결국 비양심적 주차의 유혹을 뿌리치는 건 개인 판단의 영역이다. 매일 벌어지는 주차 전쟁에서 해방되고 싶은 욕구는 입주민 모두가 느끼고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2
+1
2
+1
10
+1
2

14

  1. 경차 빠지면 똑같이 경차자리에 기존에 주차자리에 다른 사람이 오토바이 추가해서 2대주차하면 되는 것 아닌가. 그러면 알바기 차량이 더이상 같은 자리에 주차 않하지 않을까요…

      • 불가능함 기본적으로 한세대당 2대 3대있는집도있고 지금 얘기하신분은 아마 집한대있으시거나 혼자사셔서 그러신거일수있음 우리나라 차가넘 많기도하고 이거 해결방은 솔직히 현시점에서없음 뭐 말그대로 주차공간늘리는거 지자체에서 실행할경우 막대한 예산만쓰고 또 흐지부지됨 그냥 서로 배려하고 타는수밖에없음 나중에 좀더미래에 하늘또 나는 차나오거나 인구수줄어드니 차도같이줄어들테니 뭐 그때 기다리는게 빠를거임

    • 왜.굳이차량을 주차한데다세우는지.물론오토바이도차량에속한다지만 오토세울쪽에대면 이웃간에감정없이 살수있는거지요.감정대로하지말기를,,

  2. 바이크 주차공간 1대 가능한데 무판도 아니고 뭐가 문제지?? 오토바이도 주차비내잖아 0.5대로 쳐서, 그렇게 생각하면 저 경차차주는 2칸 써도 문제없는데 1칸만 번갈아 쓴다는건 그나마 양심적인거 같은데??

  3. 뭐가문제라는거??오토바이1 모닝1 총두대 자리차지하는거보다하는거보다 저렇게 한대 차지하는게 법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문제 없어 보이는데?? 뭐?? 거기가 좋은자리 명당이라고?? 아그럼 먼저 대시고 차빼지마시던가 알빠노

  4. 꼭 똥차나 끌고 다니는 것들이 저런식으로 자리차지하지 어디서 쓰레기같은건 배워서 오토바이 이동시키면 재물손괴 이ㅈㄹ이나 떨고 있으니 ㅋㅋ 아무리 못배워서 하는짓이라지만 부끄러움조차도 모르는거 보니 수준나오네

  5. 왜.굳이차량을 주차한데다세우는지.물론오토바이도차량에속한다지만 오토세울쪽에대면 이웃간에감정없이 살수있는거지요.감정대로하지말기를,,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