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대형 전기 SUV, EV9
실제로는 얼마나 클까
모하비, 레인지로버와 비교

EV9
사진 출처 = 남차카페 ‘경기ll숏카’님

현재 곧 출시될 국산차 중에서 가장 많은 기대를 한 몸에 받는 모델은 단연코 기아의 신형 준대형 전기 SUV인 EV9일 것이다. 해당 차량은 이제는 비인기 모델로 전락한 모하비를 대체하는, 기아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받아왔었고, 실제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EV9을 실제로 본 적이 없거나, 만약 목격했더라도 혼자 있는 모습을 보았을 것이기 때문에 이 차가 얼마나 큰지 쉽게 체감하기 어려울 것이다. 오늘은 해당 차량의 크기를 체감해 보기 위해, 이 차가 대체할 예정인 기아 모하비, 그리고 우리가 보통 정말 크다고 느끼는 차인 레인지로버와 비교해 보도록 하자.

오대준 기자

굴러온 돌과 박힌 돌
모하비가 더 높다고?

아직 완전히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EV9은 모하비의 현재 포지션을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이 비교는 매우 흥미롭다. 해당 차량의 크기 제원은 전장 5,010mm, 전폭 1,980mm, 전고 1,755mm, 휠베이스는 3,100mm에 육박한다. 다만 실물로 EV9을 봤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크기의 차라고 체감하긴 좀처럼 어려웠다.

반면 모하비는 전장 4,930mm, 전폭 1,920mm, 전고 1,790mm, 휠베이스는 2,895mm이다. 명확하게 말해서, 전장이 5m를 넘지 않는다는 점에서 모하비는 준대형, EV9은 대형차에 해당하여, 사실상 반 체급이 더 크다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수치상 모하비의 전고가 더 높다고 해도, 전기차 특유의 낮은 바닥을 고려하면 유의미한 차이라고 보기 어렵다.

레인지로버와 비교
체감상으론 비슷해 보일 듯

그렇다면 레인지로버와의 비교는 어떨까? 원활한 비교를 위해 레인지로버는 7인승 모델이 아니라 5인승 모델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겠다. 레인지로버의 전장은 5,052mm, 전폭은 2,003mm, 전고는 1,870, 휠베이스는 2,997mm이다. 한때 국내에서 가장 큰 시판 SUV 중 하나였던 위엄은 여전히 죽지 않은 것 같다.

다만 맨 위의 사진, 그리고 뒤에서 나올 사진을 확인해 본다면 실제로 보았을 때 큰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전고가 105mm나 차이가 난다는 것은, 모하비와는 달리 실제로 유의미한 차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의외로 EV9이 레인지로버보다 휠베이스가 103mm나 길다는 점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었다.

사진 출처 = 남차카페 ‘경기ll숏카’님

카니발과도 비교할 수 있어
네티즌 ‘진짜 크긴 하네”

심지어 EV9은 카니발과도 비교가 가능한 부분이 있다. 물론 아무리 대형 SUV라도 MPV와는 비교하기가 어렵겠지만, 전고, 휠베이스 길이에서 카니발보다 우세에 있으며, 전폭은 고작 15mm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비록 전장 길이에서 145mm나 차이가 난다고 하지만, 휠베이스와 전고가 승차감과 직결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재미있는 수치가 아닐 수 없다.

해당 레인지로버와 EV9이 나란히 서 있는 게시글의 댓글에서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레인지로버랑 놓고 보니까 진짜 큰 것 같긴 하다’라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또한 ‘이렇게 보면 실제로 봤을 때 얼마나 큰지 대강 감이 온다’라는 댓글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0
+1
0
+1
0

1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