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자들의 자동차 ‘McLarenLover’님)

‘제네시스 GV80’은 가솔린 모델이 도입됐고, 캐딜락은 ‘XT6’를 공개했다. 어딘가 허전하다 싶었는데 ㅅ 생각해보니 ‘링컨 에비에이터’는 아직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다. 이미 출고 받아 타고 다니는 차주들도 있으나, 아직 정식으로 출시되거나 출시 및 시승 행사를 가지지도 않았다.

본래 3월에 출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도로에서도 자주 포착되면서 정식 출시된 줄 알고 있는 소비자들도 많다. 그러나 아직 아니다. 오늘 오토포스트 국내 포착 플러스는 도로에서 포착된 사진과 함께 에비에이터 국내 출시 사양, 그리고 출시 일정 정보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서울||로버트’님)

13년 만에 부활한
링컨 미드사이즈 SUV
그간 말씀드렸듯 ‘에비에이터’라는 이름은 13년 만에 부활했다. 링컨은 13년이라는 시간 동안 에비에이터를 만들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북미 시장에서 대형 SUV가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에비에이터’라는 이름을 부활시킨 것이다.

13년 전과 이름은 같지만 이름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많은 발전을 이뤄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럭셔리함을 갖췄고, 그간 지적받아왔던 것과 다르게 디자인도 꽤 보기 좋은 편이다. 파워 트레인은 여전히 전형적인 미국차답게 강력하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서울||로버트’님)

에비에이터는 북미에서 ‘미드 사이즈 SUV’로 분류된다. 수입차로 치면 ‘포드 익스플로러’ 등과 같고, 국산차로 치면 ‘제네시스 GV80’, ‘현대 팰리세이드’ 등과 같다. 국내에선 대형 SUV로 분류되어 넉넉한 크기를 자랑한다.

에비에이터는 신형 익스플로러의 차체로 개발되었다. 북미 현지에서는 ‘MKT’를 대체하며, 먼저 공개된 해외에서는 꽤 긍정적인 평이 많다. 이미 온라인을 통해 많이 알려졌듯 국내에는 이미 출고를 받아 타고 다니는 소비자들도 여럿 있다. 아직 사전계약 대수 등의 마케팅 정보는 확인되지 않는다.

작정한 듯 구성한
국내 사양 살펴보니
얼마 전 국내 사양 공개 이후 네티즌들의 관심도 더욱 높아졌다. 생각보다 알찬 구성 덕에 나름 호평이 많았다. 에비에이터 국내 사양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국내에는 ‘리저브’와 ‘블랙 라벨’ 두 가지 트림이 도입된다. 파워트레인 관련 기본 사양으로 V6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다. 이와 더불어 링컨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버튼식 기어 레버, 오토 스타트 스톱 시스템, AWD 시스템도 기본으로 적용한다.

5가지 주행 모드가 포함되어 있는 링컨 드라이브 컨트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어댑티브 스티어링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이와 더불어 도로 감지(Road Preview)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서스펜션, 그리고 에어 서스펜션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장착된다. 승차감에 있어 동급 모델 대비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외관 기본 사양이다. 두 가지 트림 모두 E-Latch 도어 핸들을 장착한다. ‘리저브’ 트림에는 22인치 울트라 머신드 알루미늄 휠, ‘블랙 라벨’ 트림에는 22인치 울트라 브라이트 머신드 알로이 휠이 장착된다. 18인치 스페어타이어는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LED 헤드 램프, LED 안개등, LED 주간주행등, LED 방향지시등, 오토 하이빔, 액티브 그릴 셔터, 파노라마 비스타 루프, 듀얼 크롬 배기구 등은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장착된다.

다음은 실내 사양이다. 꽤 다양한 편의 사양이 기본으로 장착되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무선 충전, 운전석 메모리 시트, 앞 좌석 열선 및 통풍 시트, 그리고 30방향 퍼펙트 포지션 시트 등의 사양이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플라이트’, ‘데스티네이션’, ‘샬레’ 등 3가지 테마별 실내는 ‘블랙 라벨’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 2열 열선 및 통풍 시트는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리저브’ 트림은 2열에 벤치형 시트가 장착되어 7인승 구성, ‘블랙 라벨’ 트림은 2열에 독립형 시트가 장착되어 6인승 구성을 갖춘다. 3열 파워 폴드 벤치 시트, 열선 가죽 스티어링 휠, 파워 틸트&텔레스코픽스티어링은 모든 트림 기본 적용이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는 SYNC3가 장착된다. 음성인식 시스템, 10.1인치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인포테인먼트 편의 사양은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쿼드-존 전자식 에어컨, 앰비언트 라이팅, 리어 도어 커튼, 스피커 28개가 포함되어 있는 Revel ALI 오디오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등도 모든 트림 기본 적용이다.

다음은 안전 기본 사양이다. 어드밴스트랙과 전자제어 주행 장치 RSC, 듀얼 스테이지 앞 좌석 에어백과 사이드 에어백, 앞 좌석 무릎 에어백, 롤오버 센서가 포함된 안전 캐노피 시스템이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전 좌석 벨트-마인더, LATCH 유아용 카시트 앵커, 마이키(Mykey), 키 없이 작동이 가능한 시큐리 코드 키 패드, 시큐리록 패시브 도난 방지 시스템, SOS 시스템, 트랙션 컨트롤,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등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다음은 운전자 보조 사양이다. 크게 두 가지 패키지가 적용된다. 우선 ‘링컨 코-파일럿 360’이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여기에는 자동 긴급 제동 충돌 방지 시스템과 오토 하이빔 시스템이 포함된다.

이 외에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후방 카메라가 ‘링컨 코-파일럿 360’에 포함된다.

‘링컨 코-파일럿 360 플러스’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반자율 주행 기능 같은 사양들이 포함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STOP&GO 시스템, 차선 유지 보조 기능과 같은 반자율 주행이 구성을 이룬다.

이와 더불어 전방 사고 상황 시 충돌 회피 조향 지원 기능, 자동 주차 보조 기능, 후방 제동 보조, 360도 카메라, 힐 스타트 어시스트, 원격 시동 시스템, 오토 홀드 등도 포함된다. 후방 제동 보조는 후진 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장애물이 감지되었을 때 차량 스스로 제동하는 일종의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이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McLarenLover’님)

원래 3월 출시 예정
그런데 일정이 꼬였다
물량 문제, 코로나19 등
매체 등을 통해 에비에이터의 국내 출시가 올해 3월이라는 소식이 많이 들려왔었다. GV80 가솔린 모델과 더불어 캐딜락 XT6와 출시 일정도 비슷하여 매우 치열한 3파전이 예상됐다. 그러나 에비에이터의 출시 출시 소식은 안갯속으로 사라졌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브랜드들이 신차 출시를 꺼려 하는 상황이다. 차선책으로 공개 출시 행사는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시승행사만 소수의 기자들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것이 통상적인 절차가 되어버렸다. 현대차는 아반떼와 쏘렌토를 온라인으로 공개했고, 캐딜락도 온라인으로 XT6 공개 행사를 치른 뒤 기자들을 초청하여 시승 행사만 간단히 진행했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Kheii’님)

에비에이터도 원래 3월 출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여파로 출시 일정이 미뤄졌다. 문제는 미뤄진 이후 언제 출시가 되는지 윤곽이 잡히지 않고 있는 상태라는 것이다. 코로나19 여파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인지라 기업 입장에서는 조심스러운 것이 당연하다.

이와 더불어 물량 문제도 겹쳐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개 행사와 시승 행사가 진행되면 계약 고객이 더 몰릴 것이다. 그러나 에비에이터의 공급 물량은 소수 수준이라 사전계약 고객들의 물량도 걱정스러운 수준이라고 한다. 만약 기존 사전계약 고객과 더불어 새로운 계약 고객이 몰릴 경우 포화 상태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물량으로 인한 일정 조율도 생각 중이라 한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Kheii’님)

5월 얘기도 나오는 중
소비자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포드링컨코리아도 매우 답답한 상황일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신차 출시를 덜컥해버릴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하염없이 미루자니 신차효과가 미미해질뿐더러 기다리는 소비자들도 많은 상황이다. 한 마디로 진퇴양난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포드링컨 측에서는 5월 출시도 생각 중이라고 한다. 분명 답답한 상황은 맞지만 5월이면 너무 늦지 않을까. 아직까진 에비에이터의 신차효과 기대감이 살아있다 할 수 있겠지만, 5월이 되면 신차효과를 노리기엔 너무 오랜 시간이 흘러버린 뒤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서울||로버트’님)

비록 대기 기간은 길다지만 GV80은 계약과 출고가 진행되고 있다. XT6도 공개 및 시승 행사를 가졌으니 이제 계약과 출고 절차에 들어간다. 그동안 이들은 프리미엄 SUV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쌓아올리고 있을 것이다.

에비에이터를 기다리고 있는 소비자들이 분명 많을 것이다. 실제 동호회 여론에서도 알 수 있듯 에비에이터, XT6, GV80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도 매우 많기 때문에 누가 먼저 점유율을 가져오느냐에 승패 여부가 달려있다. 오토포스트 국내 포착 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