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배드림)

스포티지 4세대 모델이 출시된 지 6년이 지났다. 신형 스포티지 모델을 출시한다는 말은 있었지만 계속해서 출시가 지연되는 상황이 이어졌다. 간간이 실물 포착 소식이 들려오곤 했지만 네티즌들의 궁금증을 더 커지게 할 뿐이었다.

신형 스포티지에 대한 예상도, 그리고 포착된 사진 속 위장막에 덮여 있는 스포티지의 형태를 보며 많은 추리들이 오가던 상황에, 드디어 기아가 스포티지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였다. 언제나 그렇듯 어두운 배경에 둘러싸여 완전한 모습을 볼 순 없었지만 밝기를 높여 어느 정도의 형태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오늘은 공개된 티저 이미지를 통해 확인 가능한 스포티지의 모습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김성수 인턴

5월 31일 공개된
기아 스포티지 티저 이미지
기아는 기아의 대표 베스트셀링 SUV 스포티지의 신형 모델 디자인을 지난 31일 최초로 공개하였다. 스포티지는 기아에서 1993년 처음 출시한 모델로, 1세대 모델로부터 20년이 넘는 지금까지 계속해서 생산 및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델이다.

국내 누적 판매량은 약 400만 대로 카니발도 뛰어넘었으며,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은 600만 대 이상에 달한다. 가장 최신 모델은 4세대 스포티지로, 이번 신형 스포티지는 6년 만에 선보이는 5세대 풀체인지 모델이다. 디자인 등에서 많은 아쉬움을 남겼던 스포티지의 새로운 모습에 많은 네티즌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형 스포티지에는
기아의 새 디자인 철학이
한껏 적용된다
이번 신형 스포티지에는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이 한껏 반영되어 있다. 지난 3월 15일, 기아가 EV6의 디자인을 완전히 공개했을 당시 그들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이 함께 제시되었다.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은 이른바 오퍼짓 유나이티드 (opposite united)라 불린다.

오퍼짓 유나이티드 (opposite united)는 상반된 개념 간의 창의적 융합을 접목시킨다는 것인데, 이는 5가지 속성에 기반하고 있다. 자연과의 조화’, ‘즐거운 경험’, ‘혁신적 시도’, ‘인간을 위한 기술’, ‘평온 속의 긴장감’이 바로 그것이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이번 신형 스포티지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면서, 카림 하비브 기아디자인담당 전무는 “신형 스포티지는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대담한 자연의 감성과 모던함을 반영해 깔끔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위 요소가 반영된 스포티지의 새로운 디자인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또 이전까지 다루었던 실물 포착 사진과 비교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전엔 알아보지 못했던 새로운 디자인 특징들 역시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신형 스포티지
전면부 디자인
먼저 전면부 이미지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데, 스포티지의 주간 주행등 디자인 형태가 어떠한 모습으로 적용되어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주간주행등은 수직으로 뻗은 가로줄 형태가 아닌 >< 형태의 꺾쇠 형태를 취하고 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신형 스포티지
정측면 디자인
정측면을 살펴보면 더 자세한 디자인을 엿볼 수 있다. 주간주행등은 프론트 휀다 몰딩 상단부근까지 뻗어가고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주간주행등 외에도 정측면 이미지를 통해 루프라인 형태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신형 스포티지의 루프라인은 이전 세대 스포티지가 지니던 투박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유한 형태의 쿠페 형식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또 D필러까지 창문 라인이 연장되어 있어 개방감이 한껏 살아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정면 디자인을 살펴보면 보닛과 라디에이터 그릴 사이, 기아의 심볼이라 할 수 있는 ‘타이거노즈 페이스’ 그릴이 적용되어 있는 모습도 어렴풋이 확인할 수 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신형 스포티지
측후면 디자인
다음은 측후면부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D필러까지 이어져 있는 창문 라인의 형태를 더욱 자세하게 확인 가능하다.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투싼보다도 뒷 유리에 직접 이어지는 듯한 인상을 강조해 전체적으로 쫙 빠진 바디를 지닌 듯하다.

측면의 캐릭터라인으로 인한 굴곡과 후면 리어램프의 돌출 형태로 인해 나타나는 굴곡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캐릭터라인의 연장선에 해당하는 리어 휀다 몰딩 상단의 포인트가 리어램프에까지 이어지고 있는 모습도 확인된다. 투싼과 마찬가지로 후면 와이퍼를 덮는 스포일러 형태도 확인할 수 있다.

신형 스포티지
실내 디자인
실내 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커브드 디스플레이다.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모두 일체형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K8에 적용된 형태와 유사한 것을 보아 두 개의 파노라믹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고, 베젤라인을 기준으로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에만 터치스크린 방식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공개된 티저 이미지만으론
네티즌들은 시큰둥한 반응
공개된 스포티지 티저 이미지를 본 네티즌들은 대체로 애매하다는 듯한 반응이었다. ”나와봐야 안다. 정면을 봐야 해”, “중국 수출용인가?”, “디자인 망했다!”, “가격이 궁금하다”, “이 집 저 집게 다 섞인 디자인이다”, “깜빡이 좀 위로 올려라”, “현기차 각 들어가는 거 그만 좀 했으면…”등 다양한 반응이 확인되었다.

이전 세대 스포티지 모델은 중형 SUV로 분류되고 있다. 하지만 신형 투싼 모델과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고 크기도 이전에 비해 다소 증가할 것이라 예상되는 상황이기에 투싼과 본격적인 경쟁을 펼칠 것으로 기대되는 모델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강점은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 적어도 투싼이 가지고 있던 결함 및 보완점은 제대로 해결한 뒤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