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불 켜진 쌍용차
이제 와서 반성한다?
후회의 목소리 전해도
네티즌들은 부정적이다

국산 완성차 업체 중 가장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을 업체, 아마도 쌍용차일 것이다. 현재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의 인수합병 시도가 무산되어 재매각을 서두르는 상황이지만, 자금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췄다 평가받는 인수 후보군이 나타나질 않아 애를 먹고 있다.

2년째 이어지는 법정관리에 청산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쌍용차. 절체절명의 위기 속, 쌍용차 노조원들이 참회와 반성의 눈물을 흘리는 중이라 한다. 이번 시간에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현재 상황에, 쌍용차 노조가 소비자들에게 전하는 통렬의 메시지를 읽어보도록 하겠다.

조용혁 에디터

쌍용차 평택공장 생산라인 현장 / 뉴스토마토

쌍용차 노조의 이미지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쌍용차의 조립 1팀 기술 수석은 현재 쌍용차의 상황에 대해 “쌍용차는 경쟁업체 대비 차종도 적고 해외 영업망이 부실하다”라 밝혔다. 조립 1팀 기술 수석은 이어 “그렇다고 독자적인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연구 조직도 튼튼하지 못하다”라고 덧붙이며 현재 쌍용차가 가진 부족함에 대해 전했다.

강성 노조 이미지에 대한 의견도 전했다. 쌍용차 조립 1팀 부장은 “2009년에 있었던 쌍용차 총파업에 대한 기억이 굉장히 강렬하게 남아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하며 “해당 사태로 인해 쌍용차 노조는 현재까지도 강성노조, 파업, 화염병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다”고 전했다.

2009년 총파업이 단
지울 수 없는 꼬리표

쌍용차 노조는 2009년에 당시 대주주였던 상하이자동차가 경영난을 이유로 구조조정을 진행하자 이에 결사반대하는 두 달간의 총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생산공장을 점거하고 가스통과 화염병 등을 던지며 옥쇄 파업을 벌였고, 여러 언론은 빨간 머리띠를 두른 쌍용차 노조원과 불길에 휩싸인 공장 모습을 연일 보도했었다.

이때 쌍용차엔 노사갈등이 극심한 기업이라는 꼬리표가, 쌍용차 노조엔 강성노조라는 이미지가 나란히 붙었다. 그리고 이 두 가지는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쌍용차와 쌍용차 노조에게 떨어지지 못한 채로 남아있다. 별다른 노사 분규가 없었던 시간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2012년, 쌍용차 농성장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 뉴시스

계속해서 이어진 악재
민주노총의 회사로 굳어졌다

2009년 총파업 이후, 쌍용차는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에서 탈퇴하게 된다. 이후 11년간은 앞서 잠깐 언급했던 대로 특별한 노사 분규 없이 임금 단체협상을 마무리했다. 그런데도 사라지지 않는 강성노조의 이미지. 이에 쌍용차 노조는 대외·내적으로 소동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항상 노력해왔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쌍용차 노조의 악재는 이어졌다. 문재인 정부가 잘못된 판단을 내린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해고자 복직 문제를 해결한답시고 마힌드라 그룹 측에 해고자 복직을 압박한 것이다. 결국 2009년 총파업을 주도했던 한상균 전 민노총 위원장을 포함한 해고된 근로자 34명이 복직하게 됐지만, 쌍용차에는 “민주노총의 회사”라는 새로운 이미지가 굳어지게 됐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 탄원 현장 / 매일경제

지난날을 반성합니다
쌍용차 노조의 통렬한 반성

현 상황에 대해 쌍용차 노조원들은 통렬한 반성을 이어가는 중이다. 한때는 평소에도 쌍용차 작업복을 입고 다닐 정도로 회사에 자부심을 가졌지만, 현재는 이직할 때 쌍용차 경력을 숨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또한 회사의 존속이 불투명해지자 과거 이기심만을 충족하며 보냈던 시간에 대해 반성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한다.

쌍용차의 조립 1팀 기술 수석은 “현장에서 직원들이 할 수 있는 일은 가장 좋은 차를 만들고 열심히 일하는 것뿐이다”라고 말하며 “쌍용차가 살아남아 다음 세대가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직장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렇듯 반성의 목소리를 내는 쌍용차 노조. 이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

쌍용차 대리점을 바라보는 시민 / 조선비즈

시간은 충분했다
네티즌들의 부정적인 시선

대다수 국내 네티즌들은 반성의 목소리를 내는 쌍용차 노조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중이다. 국내 네티즌들은 “쌍용차 노조는 늦어도 너무 늦었다”, “인제 와서? 왜?”, “회사 없어질 것 같으니까 태세 전환하는 모습 보기 싫다”, “과거로 돌아가도 쌍용차 노조는 변함없을 것”, “쌍용차 노조가 반성을? 지나가던 개가 다 웃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쌍용차 노조가 반성하는 중이라 해도 이를 온전히 받아들이긴 솔직히 어렵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그는 “그간 강성 노조의 이미지를 벗을 시간은 충분했다. 그런데도 쌍용차 노조는 실패했고, 실패한 상황에서 감성에 호소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쌍용차 노조가 단 한 번이라도 장인 정신을 갖고 일했던 적이 있었던가?”라는 말을 덧붙였다.

쌍용차 평택공장 앞을 지나가는 시민 / 뉴스원

쌍용차는 자사의 차량의 판매량을 끌어올려 경영 정상화를 이루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경영 정상화를 위한 차들로는 최근 괜찮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렉스턴 스포츠&칸과 자사의 첫 번째 전기차 코란도 E 모션, 그리고 6월에 출시를 예정한 J100을 이야기했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J100의 출시가 가능하겠느냐는 의구심도 있었지만 이미 시범 생산에 나섰고 6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쌍용차를 인수할 인수 후보자가 미래 청사진을 잘만 그린다면 회생을 위한 자구안 연장에 대해서도 조합원들에게 충분히 설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1
+1
0

348

  1. 요새 미쳤다고 누가 쌍용차 사냐 ㅋㅋㅋ 차라리 중고차를 사고말지ㅡㅡ 당신들이 주장한 옹졸한 노조이미지는 오히려 노동자 인권응 더 퇴보시키고 떨어지게 만들었다 덕분에 취업안되는 2030은 죽을지경이다 진짜 아오

  2. 앞으로 4차산업의 발달로 로봇으로 대체될것이고 강성노조가 있는한 그기업은 망해갈것이다 노조는 상생의 가치가 중요한것인데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회사 자체를 죽이는 강상노조는 노조원스스로 퇴출시키지않으면 미래는 암울할것이다

  3. 강성노조 앞으로 계속 강성노조챙취하시오
    쌍용차는 노조가존재하는한 패망합니다
    노조해산해라
    그것만이 살길이다 회사가 망하고난뒤에 니들이 피눈물을 낭하야 정신 차리지
    뭘 알겠나?
    꼬시다
    강성노조…..

  4. 헛소리 그만해라… 폭력 노조야~~~ 회사가 있어야 근로자도 있는거고, 근로자가 있어야 회사도 굴러가는거다. 근데 화염병던지고 폭행하고 부수는 너희 노조들~~ 이제 실업자되서 손가락빨아봐야 있을때 잘할걸 그런소리 나올거다. 쌤통이다. 현대, 삼성, 등등 양아치 강성노조들 반성해라. 니들도 언젠가 쌍용차꼴 나기전에

  5. 헛소리 그만해라… 폭력 노조야~~~ 회사가 있어야 근로자도 있는거고, 근로자가 있어야 회사도 굴러가는거다. 근데 화염병던지고 폭행하고 부수는 너희 노조들~~ 이제 실업자되서 손가락빨아봐야 있을때 잘할걸 그런소리 나올거다. 쌤통이다. 현대, 삼성, 등등 양아치 강성노조들 반성해라. 니들도 언젠가 쌍용차꼴 나기전에

  6. 역겹다. 회사어렵던말든 다때려부수고 화염병 던지고 난리더니 뭐 반성? 사람죽여놓고 반성한다그럼 끝인가? 쌍용차 왜 망한줄알아? 당신들 노조때문이야. 당신들은 더 혼쭐나봐야돼

  7. 좃꾹이가 민주당사앞서 매일 시위하는 쌍용차애들한테 매일가서 폼푸짓하는걸 봤는데 그새깨들한테 지랄해라 그새끼들이 나라다 말아먹겠다고 5년더할려고 지랄치는 꼴이나 깡용이나 이제와서 정신들 차려봤자다

  8.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쌍용이 보여준 지금까지의 이미지가 반성하는 감성팔이로 변화 된다고 믿지 않습니다.
    자신들의 이익만 생각하는 노조 따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회사가 다시 회생 된다면, 구조조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 합니다.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처해 있는데 또 다시 2009년의 악몽을 겪으려는 것은 아니겠지요?
    전 쌍용이 만든 무쏘라는 자동차를 보며 꿈을 키워왔었던 사람으로서 쌍용이 해낸 역사는 정말 인정하고 응원하지만..지금의 쌍용은 그냥 역사로만 남았으면 하는 생각도 떨쳐버리기 힘드네요.

  9. 이나라의 산업계는 민노총때문에 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것 같다.
    그네들의 후안무치적 행동은 산업계의
    발전을 막고, 저희들 배만 불리면 되는
    족속들이기 때문이다.
    차기정권의 성패는 경제인데, 경제를
    안정화시키고 성장하기 위하여는 민노
    총을 해산시키는게 최우선이다.

  10. 이나라의 산업계는 민노총때문에 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것 같다.
    그네들의 후안무치적 행동은 산업계의
    발전을 막고, 저희들 배만 불리면 되는
    족속들이기 때문이다.
    차기정권의 성패는 경제인데, 경제를
    안정화시키고 성장하기 위하여는 민노
    총을 해산시키는게 최우선이다.

  11. 쌍용차 노조는 민족의 반역자로 역사에 길이 남을 것임을 뼈저리게 알아야 하고 그 후손들 역시 민족 반역자의 굴레를 영원히 짊어지고 살아갈 것이다. 대한민국 역사에 이런 쓰레기들은 다시는 있어서는 안된다.

  12. 멍청한 쌍용차 노조 채권단 연합들 보아라. 너희들은 동화줄 내려왔을 때 잡았어야 했어. 어이없는 50%변재율을 갚지 않으면 쌍용차에 납품을 하지 않겠다는 멍청한 채권단과 경영정상화에 필요하다는게 임금 먼저 줘야 한다는 강성노조들 이번에 이리저리 채권단과 협력하느냐고 앴ㅆ다 근데 너희들은 변하지 않을것 같다. 15%받을 바에는 안 받겠다던 채권단과 질질 짜시는 강성노조분들 길바닥 요즘 뜨듯하니 가족들과 오손도손 손잡고 나 앉으세요~ 이번 쌍용사태는 꼭 매각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파산으로 갔으면 좋겠다. 그래야 교훈이 남을것 같다.

  13. 민노총, 촛불위에 세위젔던 문재인정부 쌍용차 노조원과 만난 당시 모습보니 모락은 예견된것, 그공장도 그가 경영한 나라도 몰락의 늪에 빠졌다. 노조원은 스스로 죄인임을 밝히고 잘해 보고자하는데 문재인정부와 더불당은 사과도 회개도 안하고 여전히 나라 망치는 새정부흔들기에 열증하고 있으니 강성노조보다 더 강성좌파 같아보인다. 쌍용노조를 욕했는데 문정부 더불당보다는 헐 낫구만.

  14. 쌍용차가 망하고 직원들 다 짤려야함. 그래야 노조가 정신차림. 아니면 민노총이 쌍용차 인수해서 노동자 월급 많이주고 주4일 하고 복지 빵빵하게 해주든가

  15. 노조에서 회사 인수하시고 운영 하세요.
    노조 하는 거 보면 답이 없는데 이제와서 무슨 눈물.
    나도 쌍용차 두대 째지만 이젠 쳐다보지도 않아.
    지나간 버스에 손 흔들어봐야 소용없음.

  16. 늦었지만 반갑습니다.정상화 될때까지 노조도 해산하십시요,상급노조 가입하지 마세요,단 회사가 정상화 될때까지요,삼성이 왜 삼성자동차를 포기했나요?상급노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자기들 말만 들으면 싸움애서
    이긴다고 말하죠,듣지 마세요,그렇다면 쌍용차 렉스턴 살께오ㅡ

  17. 우리나라 민노총은 최악이다.이런 노조운동은절대 존재하면안된다.숭고한노동운동을 욕먹게하는어용노조는 반드시 퇴출하고.기업도 그런노조원은절대갇이가면안된다

  18. 노조 여러분 가족, 돈, 친구 등등 상관말고 배고프고 굶어죽든 말든 상관없이 계속 투쟁해주세요. 여러분이 있기에 기업들이 노동자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굶어죽으시더라도 장례는 화려하게 치뤄드릴테니 죽음, 목숨을 불살라서 투쟁해주세요. 계속해서 투쟁하시길 바랍니다.

  19. 이제와서눈물흘린다고,ㅅㅂ간만에 웃는다.또 감성팔이냐 이나라에서 이젠 더안통할 것이있다면 첫재는 감성팔이다.또 뭔 눈물이야 5년동안 그놈의 좌빨문가놈한테 속고 살았는데 당할인간더없다.아직까지당하는 인간은 머저리중 상머저리밖에없다.노조 이놈의 쌍놈의 건성 국민들 지치고 인제는 지겨워한다 토나올것같다.쌍용차는 무슨낯짝으로 또국민한테 감성호소질이야 썩 꺼져라 버러지같은 놈들 역겹다못해 너네 쌍용노조 이름만들어도 토나온다.

  20. 이러니 해외 자본들이 한국에 투자를 안한다. 구조조정을 강성노조가 조직적으로 방해하는데 투자할 이유가 없다. 간접투자 형태인 외국인 주식 투자말고 우리나라의 직접투자 유치는 거의 제로에 가깝다. 반면 미국에는 울며겨자먹기로 직접투자를 해야하는 형편.

  21. 민노총한테 인수하라 해라 ㅋㅋㅌ 그래서 니들끼리 니들맘대로 경영하면 서로 윈이니까???글치???경영을 잘해서 회사가 돈 벌면 니들과 나눠야 하면 회사가 적자나면 니들 연봉도 삭감해야 하는게 기본이지 안그래???요즘 고철가격오른다니 빨리 주우러 다녀라

  22. 몰랐겠지 그러게 있을때나 잘하지 뭘 이제와서
    베트남에서도 우리나라 대기업 탈출한거알지?
    이제 현기노졷ㅗ 똑같은 수순을 밞게 될것이야
    막말로 대기업이 나라옮기면 그만아니냐? 기술빵빵하겠다
    어차피 세계 무역으로 하고있는데 장소만 바꾸면 되는데 그게뭐 대단한거라고 못옮길것같지?
    재용이형 및 대기업좀 그만괴롭혀라
    니들이나 나같은 서민은 대기업땜에 먹고사는거다
    ㅈ같고 ㅈ같겟지만 인정을해봐 ㅋㅋ 원래 우리네 인생이 슬픈거다
    가끔 자국민 털어먹는 개짓할때는 개열받지만 그래도 있을때 잘해라
    서로상부상조해야지 ㅅㅂ니네도 등골좀 그만빨아먹고

  23. 몰랐겠지 그러게 있을때나 잘하지 뭘 이제와서
    베트남에서도 우리나라 대기업 탈출한거알지?
    이제 현기노졷ㅗ 똑같은 수순을 밞게 될것이야
    막말로 대기업이 나라옮기면 그만아니냐? 기술빵빵하겠다
    어차피 세계 무역으로 하고있는데 장소만 바꾸면 되는데 그게뭐 대단한거라고 못옮길것같지?
    재용이형 및 대기업좀 그만괴롭혀라
    니들이나 나같은 서민은 대기업땜에 먹고사는거다
    ㅈ같고 ㅈ같겟지만 인정을해봐 ㅋㅋ 원래 우리네 인생이 슬픈거다
    가끔 자국민 털어먹는 개짓할때는 개열받지만 그래도 있을때 잘해라
    서로상부상조해야지 ㅅㅂ니네도 등골좀 그만빨아먹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