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 5 N
EV6 GT 넘어선다
국산 최강자로 등극

아이오닉
현대 아이오닉 5 N 예상도 / 사진 출처 = ‘drive,com’

기아 EV6가 처음 모습을 드러낸 2021년, 함께 공개된 EV6 GT 프로토타입의 드래그 레이스 영상은 모두를 충격에 빠트렸다. 페라리 캘리포니아 T, 포르쉐 911 타르가 4, 메르세데스-AMG GT 등의 고성능 스포츠카들을 한국산 전기 크로스오버가 이겨버리는 장면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큰 화제가 됐다.

합산 최고 출력 585마력, 최대 토크 75.5kg.m의 듀얼 모터를 얹은 EV6 GT는 0-100km/h 가속 3.5초, 최고 속도 260km/h에 달하는 고성능을 발휘해 현존하는 국산차 중 가장 빠른 모델이다. 하지만 연내 출시될 현대 아이오닉 5 N은 이보다 한 차원 높은 스펙을 갖출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된다.

이정현 기자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수석 기술 고문 / 사진 출처 = ‘뉴스 1’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최고 출력 620마력
0-100km/h 3.3초

앞서 작년 9월,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수석 기술 고문은 외신 인터뷰를 통해 “아이오닉 5 N의 최고 출력이 580마력, 600마력, 620마력 중 하나일 것”이라는 힌트를 던진 바 있다. 이에 여러 매체들이 EV6 GT와 동일한 585마력, 많아 봐야 600마력을 예상했다. 현대차그룹이 E-GMP를 처음 공개할 당시 비어만 고문은 최대 600마력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국산차 업계에 따르면 아이오닉 5 N의 실제 출력은 우리의 예상을 아득히 넘어선다. EV6 GT의 듀얼 모터를 공유하지만 최고 출력을 620마력 수준까지 끌어올리며 0-100km/h 가속은 3.3초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상 가장 빠른 국산차 자리를 예약한 셈이다.

현대 RN22e
현대 아이오닉 5 N 테스트카 / 사진 출처 = ‘Carscoops’

전용 사양 한가득 탑재
가상 변속 시스템까지?

여기에 현대 N의 주요 브랜드 철학인 운전 재미도 빠지지 않는다. 감속기 단일 기어비만 존재하는 전기차지만 작년 RN22e를 통해 선보인 N e-시프트, N 사운드 플러스 등이 적용돼 다단 변속기가 탑재된 내연기관 자동차를 모는 듯한 감성을 제공할 전망이다. N e-시프트는 2023년형 제네시스 GV60에 신규 탑재된 가상 변속 시스템 ‘VGS(Virtual Gear Shift)’과 비슷한 개념으로 가상의 기어비와 변속 충격을 재현한다.

듀얼 모터 아키텍처 최적화를 통해 구현한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AWD)는 드라이브 모드 및 운전자의 선호에 따라 전후 토크 배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아이오닉 5 N을 위해 특별히 조율된 e-LSD는 각 바퀴의 회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며 추가 토크가 필요한 바퀴에 구동력을 정확히 전달해 전반적인 접지력을 대폭 향상한다.

현대 아이오닉 5 N 테스트카 /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유니버셜 아일랜드가 적용된 현대 아이오닉 5 인테리어

유니버셜 아일랜드 삭제
출시 시기는 8월이 유력

이 밖에 전기차 특유의 육중한 하중을 버티기 위한 섀시 강성 개선 및 제동 시스템 강화도 이루어졌다. 앞서 언급된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의 전후 토크 배분, 감속기, 조향 감각, e-LSD, 서스펜션 강성 등을 통합 제어하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도 탑재될 예정이다. 이는 드리프트를 해본 적이 없는 초심자도 금방 전문 드리프트 레이서처럼 드리프트 주행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사양으로 출시 후 큰 화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에는 역동적인 주행에도 탑승자를 단단히 붙잡아 줄 스포츠 버킷 시트가 적용된다. 기존 아이오닉 5의 이동식 센터 콘솔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높은 횡가속도에 대응하기 위해 삭제되며 일반적인 고정식 센터 콘솔이 적용된다. 아이오닉 5 N은 올해 7월 공개, 8월 출시가 유력하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2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