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게이트 중심에 섰던
폭스바겐 그간 행보 보니
반성은 없고 또 조작을?
국내 소비자 분노 폭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 2015년에 발생한 디젤게이트의 중심에 섰던 업체이기도 하다. 당시 폭스바겐은 자사 차량을 믿고 구매했던 구매자들을 기만한 것도 모자라 제대로 된 보상책 마련조차 하지 않아 국내 소비자들의 공분을 샀었다. 이후에도 폭스바겐은 국내 시장에 디젤 차량 위주로 출시 차량 라인업을 구성해 “다른 곳에서 못 판 디젤 차량을 떨이 판매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받기도 했다.

디젤게이트라는 한차례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던 폭스바겐. 문제는 폭스바겐의 최근 행보를 살펴보면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서 연이어 발생한 논란 앞에 폭스바겐은 결국 머리를 숙였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한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반성조차 하지 않는 업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한다. 폭스바겐은 대체 디젤게이트 이후 어떤 행보를 보였던 걸까?

조용혁 에디터

디젤게이트 발생 4년 후
또 차량을 조작한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로 시끄러웠던 2015년에서 4년이 지난 2019년. 주요 외신들은 폭스바겐에 대해 충격적인 소식을 전했다. 폭스바겐이 개발을 마친 미세먼지 저감장치 장착을 의도적으로 미루고,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촉매 시스템 내부 장치 사용을 줄이는 것에 대해 독일의 다른 완성차 업체들과 답함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EU 집행위원회는 해당 의혹에 대한 조사에 즉각 착수했다. 조사 결과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의혹이 사실이었던 것이다. EU 집행위원회는 폭스바겐을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이 개발 완료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장착하는 시기를 고의로 늦추고, 디젤 차량의 요소수 탱크 크기를 정상 수준보다 작게 줄인 점을 적발해냈다.

공정거래위원회 / 뉴스토마토

EU 집행위원회에 이어
한국 공정위도 즉각 조치

결국 EU 집행위원회는 폭스바겐을 포함해 해당 사건에 연루된 완성차 업체들에 총 8억 7,500만 유로, 한화로 약 1조 1,907억 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했다. EU 집행위원회가 완성차 업체들에 과징금을 부과한 이후, 해당 업체들의 차량을 수입하고 있는 국가들은 충격의 도가니에 빠지게 됐다. 그도 그럴 게 4년 전에 발생했었던 디젤게이트와 상황이 하등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도 곧바로 조차를 취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EU 집행위원회와 같은 혐의로 폭스바겐 및 해당 사건에 연루된 업체들에 제재를 건 것이다. 올해 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폭스바겐그륩, BMW,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측에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한 바 있다.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에 대한 시위 현장/ 머니투데이

디젤게이트로 시작된
조작의 달인이란 낙인

국내 소비자들은 폭스바겐의 만행에 대해 분노했다. 심지어 폭스바겐에는 디젤게이트라는 유사한 과거 전적이 있다. 그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의 분노는 사건이 터지고 2년이 지난 현재까지 가라앉지 못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현재 국내 소비자들 대다수에게 “조작의 달인”이라는 낙인이 찍혀있는 상황이다.

2015년에 발생했던 디젤게이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보겠다. 2015년 9월, 미국 환경청은 폭스바겐이 제타, 골프, 파사트, 비틀 A3, 5종의 디젤 차량에 대해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수치를 임의로 설정해왔다는 사실을 적발해낸 바 있다. 미국 환경청의 발표에 전 세계는 곧바로 충격에 휩싸이게 됐다.

평택항에 발이 묶인 폭스바겐, 아우디 차량 / 뉴스토마토

충격적인 검사 결과
모든 것이 사실로 밝혀졌다

이에 한국 환경부는 문제가 된 5종의 디젤 차량 중 국내 인증을 받은 유로6, 4종의 디젤 차량과 2008년부터 국내 판매를 시작한 유로5, 5종의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실내 인증시험과 실도로 조건, 임의 설정 검사 등을 진행, 꼼꼼히 비교해가며 배출가스 저감장치 수치 조작 여부를 검증했다.

검사 결과는 “조작이 사실로 판단된다”는 것이었다. 구형 엔진을 장착했던 유로5 폭스바겐 디젤 차들이 배기가스 배출 조작에 대한 임의 설정이 이뤄졌다는 사실을 적발한 것이다. 해당 차들의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인증시험 상태에서만 올바르게 작동했고, 그 외의 조건에서는 가동률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국내에 소재한 폭스바겐코리아의 한 전시장 / 한국경제

보상 단계에서도
논란이 됐던 폭스바겐

폭스바겐 측은 차량 소프트웨어를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수치를 조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스트 모드에선 해당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또 실제 주행해선 제대로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했던 것이다. 당시 클린 디젤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던 폭스바겐이었기에 전 세계가 받은 충격은 더욱 컸었다.

국내 소비자들에겐 폭스바겐 측의 보상도 큰 상처가 됐다. 폭스바겐이 미국 소비자들에겐 1인당 평균 3,500만 원 수준의 보상을 약속했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겐 차량 1대당 100만 원 상당 쿠폰을 보상한 것이다. 폭스바겐의 이런 행태에 국내 소비자들은 “폭스바겐은 한국을 봉으로 본다”라고 말하며 분개했다.

틸 셰어 폭스바겐코리아 CEO / 뉴데일리경제

이후 폭스바겐은 79명의 차주들이 제기한 민사소송 판결에 따라 총 2억 2,000만 원을 배상하게 됐다. 첫 보상안보단 금액이 늘었지만 미국 소비자들이 받는 보상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한 수치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은 “폭스바겐은 여전히 한국 소비자들을 봉으로 보고 있다”리며 분노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3월, 폭스바겐코리아의 틸 셰어 사장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 차원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은 똑같았다. 똑같은 분노를 보여줬다. 한 소비자는 “폭스바겐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라며 “한국 소비자들과 한국 시장을 기만하는 폭스바겐에 분노가 치민다”라는 말을 전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