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안 봐줍니다” 7월부터 운전하다가 이거 모르면 과태료 폭탄 맞는다
유재희 기자 조회수
7월 12일부터 바뀌는 법
보행자중심 도로교통법 개정
과태료 위반 항목 추가 등
지난 14일 경찰은 7월에 개정될 도로교통법에 대해 계도 기간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경찰은 종종 ‘우회선 시 일시정지’를 잘 지키는지 지도를 진행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계도를 시작한 지 10분 만에 무려 15대가 ‘우회전 시 일시정지’를 지키지 않았던 것이다.
경찰 지도를 받은 운전자들은 “사람을 못 봤어요” 또는 “예전 습관이 그대로 남아있어서 인지하지 못했다”라는 반응과 “바뀐 줄 몰랐어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 운전자가 잘 모르고 있는 7월 개정 도로교통법은 오는 12일부터 진행되는데, 운전자들은 어떤 것들을 조심해야 하는지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글 유재희 에디터
보행자 보호 의무
여러 곳에서 지켜야 한다
앞으로 운전자는 보행자 우선도로,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등에서 보행자를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확대된다. 먼저 보행자 우선도로에서 운전자는 보행자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20km/h의 속도로 서행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승용차 기준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아파트 단지 내 도로나 주차장, 구내도로 등 도로 외의 곳에서도 동일하게 운전자는 보행자를 보호해야 한다.
또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거나 통행을 위해 대기하고 있을 때 운전자는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하는 의무가 부여되며, 이를 어길 시 승용차 기준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그뿐만 아니라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앞서 말한 보행자의 횡단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운전자는 일시정지해야 한다. 만약 이를 어길 시 20만 원이 합의 벌금 과태료로 앞서 일반 도로보다 더 큰 처벌이 처해진다.
가장 논란이 많았던
우회전 시 일시정지
계도 기간 중 ‘우회전 시 일시정지’로 10분 만에 15대가 경찰 지도를 받은 상황이 있었다. 우선 차량 신호등이 적색신호인 경우 운전자는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하며, 보행신호도 적색일 경우에만 서행하며 우회전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 신호등이 적색신호에 횡단보도가 녹색 신호일 땐 보행자가 없으면 서행으로 우회전이 가능하다.
또 다른 경우로는 차량 신호가 직진인 경우, 대부분 우회전하면 있는 횡단보도는 보행신호가 켜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운전자는 횡단보도에서 일시정지 후 보행자 횡단이 종료한 뒤에야 우회전이 가능하다. 만약 보행자 의무 위반을 하면, 2~3회 위반 시 보험료 5% 할증, 4회 이상 위반 시에는 보험료 10% 할증되고, 신호위반으로 걸린다면 승용차 기준 7만 원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한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과
과태료 위반 항목 추가
보행자 의무 보호와 더불어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에 대해 애매했던 부분들을 정립하게 되었다. 회전교차로 진입 시 운전자는 서행 또는 일지정지 의무가 부여되고, 먼저 회전교차로를 가고 있던 차에 진로 양보를 반드시 해야 한다. 만약 이를 어길 시 범칙금 3만 원이 부여된다.
그리고 운전 중 민폐 운전자들을 신고할 때 항상 애매한 위반 항목으로 반려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 과태료 부과 교통법규 위반 항목 확대로 13개 항목이 추가되었다. 13개 중 대표적으로 등화점등 조작 불이행,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이륜차 안전모 미착용 등이 추가되었다. 이는 오는 7월 12일부터 도로교통법이 개정됨과 동시에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101
한접시
차라리 육교 를 설치하던지 국민 들 한테 돈 뜯어 낼 짓거리 만 궁리하고 있네
횡단보도 사수
이 법규 진짜 잘 바뀌는거임. 오늘도 횡단보도 건너려는데 30-40미터 전에 스타렉스 운전하는 ssgg가 지가 먼저 갈거라고 빵빵 거리며 하이라이트 처켜재끼다가 내가 어이가 없어 횡단보도를 들어서니 끼익 하고 서더니 욕 처해댐. 이게 도대체 무슨 상황인지?! 정신병자 개ddo아이가 따로 없음. c발 중국것들 하고 다를게 1도 없고 못 했으면 못 했지 나을 것도1도 없음. 여기 반대하면서 개솔 짖어대는 것들도 다 그런것들 하고 동급인데 그 수가 쓰박 10명중 7-8인걸 보고 이나라 진짜 희망 없다..느껴지지 않냐? 개미개한 것들
ㅇㅇ
제보포상금 과태료 절반만 받고 파파라치 해도 부자될듯 위반하는사람 엄청 많다. 자기 가족이 죽어봐야 정신차리지.
돈에 목숨걸고 있는 정부 국진당 대단하다 차를 팔지말지 기름갑 못 잡아 민심 못잡아 이곳 저것 파업에 날리치고 있는데 고작 한다는게 국민 돈 뽑아 먹을려구 하나
ㄴㅇㄹㅇ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