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올해 초 제네시스가 GV80을 선보이며 SUV 시장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한 체급 낮은 GV70을 출시해 SUV 라인업을 강화한다. 올해 제네시스가 역대급 판매량으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어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야 하는 만큼 GV70에 맡겨진 역할과 책임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 주차장에서 GV80과 나란히 주차된 모습이 포착되었다. 이를 통해 대략적인 크기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한 체급 낮은 모델이기 때문에 전장이나 휠베이스, 전고 수치는 GV70이 더 낮지만 전폭은 GV80과 비슷한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오늘 오토포스트 스파이샷 플러스에서는 주차장에서 포착된 제네시스 GV70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이진웅 기자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점유율이 높은
중형 SUV 시장을 노린다
국내 SUV 시장에서 중형급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적당한 크기와 가격, 옵션을 갖추고 있어서 패밀리카나 레저용으로 인기가 많은 편이다. 현재 국내에 판매 중인 국산 중형 SUV은 싼타페, 쏘렌토, QM6가 있다.

수입차도 마찬가지다. GLC와 X3, XC60, 체로키 등 SUV 중에서 중형급(정확히 말하자면 D세그먼트 급)이 인기가 많은 편이다. 제네시스는 기존 국산 중형 SUV보다 고급스럽고, 수입 SUV보다 저렴한 GV70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게 된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전폭은 비슷하며
전장과 전고, 휠베이스가 짧다
최근 국내의 한 주차장에서 GV70 테스트카 사진을 포착했다. 바로 옆에 GV80이 주차되어 있었기에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해 볼 수 있었다.

GV70의 크기가 투싼보다 크고 싼타페보다 작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폭은 눈으로 봐도 상위 모델인 GV80과도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인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좀 더 정확한 확인을 위해 GV80의 전면을 좌우 반전 후 그대로 GV70 아래에 붙여보았더니 전폭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상으로 비교했기 때문에 실제 전폭 수치는 GV80보다는 조금 작을 것으로 보인다.

전고는 GV80보다 확실히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스포츠카처럼 넓은 전폭과 낮은 전고로 스포티한 자세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전장과 휠베이스는 당연하겠지만 GV70이 더 짧다. 주차된 차를 정측면에서 살펴보니 GV80이 더 많이 튀어나와 있으며, 전륜이 GV80보다 뒤쪽에 위치해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A필러 각도가 GV80보다 완만한 모습이며, 차체 아래쪽에서 보닛까지 높이는 GV80과 거의 비슷해 보인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좀 더 정확한 크기 확인을 위해 예전에 포착되었던 싼타페 DM과 나란히 주차된 사진을 가져왔다. 둘을 비교해본 결과 전장은 비슷하고 전폭과 휠베이스는 휠베이스 GV70이 더 길며, 전고는 GV70이 더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GV80의 크기 제원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이며, 싼타페 DM의 크기 제원은 전장 4,700mm, 전폭 1,880mm, 전고 1,680mm, 휠베이스 2,700mm이다.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비교해본 결과 예상 가능한 GV70의 크기는 전장 4,700mm, 전폭 1,950mm, 전고 1,650mm, 휠베이스는 2,800mm 정도로 추정된다. 사진을 바탕으로 한 추론이기 때문에 실제 수치와는 다를 수 있으며, 참고만 하기 바란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제네시스 패밀리룩 적용
다만 GV80과는 차이가 있다
테스트 카로 살펴본 GV70의 디자인 포인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제네시스 패밀리룩을 적용했다. 전면 디자인은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을 중심으로 슬림형 헤드 램프가 두 줄로 배치되어 있다.

범퍼 디자인은 GV80보다는 스포티하게 디자인되어 있으며, 그릴과 아래쪽 에어 인테이크에는 지-매트릭스 패턴이 존재한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측면에서는 휠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 속 휠은 21인치로 알려져 있다. 타이어는 미쉐린 사 제품이 장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은색으로 도색되어 있으며, 제네시스 영문 로고가 새겨져 있다.

사이드 미러는 A필러가 아닌 도어 쪽에 존재하며, 위쪽 부분은 차체 도장과 동일한 색상으로, 아래쪽은 블랙으로 투톤 도색이 되어 있다. 사이드미러 아래쪽을 살펴보면 서라운드 뷰와 후측방 카메라 역할을 하는 카메라와 도어 아래 바닥을 비춰주는 퍼들 램프가 보인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후면 역시 전면과 마찬가지로 슬림형 램프가 적용되어 있다. 다만 방향지시등은 범퍼에 존재한다. 참고로 GV80은 테일램프에 방향지시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범퍼에 세로로 된 오각형 머플러가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엔진별로 모양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고가 낮아서인지 후면을 살펴보면 SUV보다는 지상고 높은 왜건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지금까지 알려진
GV70의 사양
현재까지 알려진 GV70의 사양에 대해 살펴보자. 엔진 라인업은 G80과 동일한 2.5 가솔린 터보, 2.2 디젤, 3.5 가솔린 터보이며, 5인승만 적용된다고 한다. 구동방식은 후륜구동을 기본으로 하며 4륜 구동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휠은 기본 18인치가 적용되며, 트림 및 옵션에 따라 19인치 2가지, 21인치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2열 시트는 6:4 폴딩이 가능하며, 리클라이닝도 지원한다. 계기판은 8인치 LCD가 기본이며, 12.3인치 3D 디지털 계기판이 선택 사양으로 탑재된다.

(사진= GV7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전 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를 지원하며, 14.5인치 디스플레이, 필기인식이 가능한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등이 기본 적용된다.

지능형 안전 기술로는 HDA2, 후측방 모니터, 하이빔 어시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선택 사양으로 적용되며, 파노라마 선루프, HUD,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들도 선택 사양으로 분류되어 있다. GV80, G80과 비슷한 옵션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디 오더 주문 방식을 도입한다고 한다. 생산은 9월부터 시작해 출시는 10월로 예정되어 있다. 향후 유럽, 중동, 호주, 북미, 러시아 등으로 수출할 계획도 있다. 오토포스트 스파이샷 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1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