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조준형’님 제보)

2020년 한해 동안 제네시스는 쉼 없이 달려왔다. 올해 초 브랜드 내 최초의 SUV, GV80을 출시했고, 이후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G80이 풀체인지를 거치고 등장했고, 하반기엔 소비자들의 요구가 많았던 스포츠 세단인 G70이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신형 모델로 출시했다. 더불어 좋은 판매량을 올리며 좋은 성적표까지 받고 있어서 더할 나위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화룡점정을 찍기 위해 럭셔리 중형 SUV인 GV70도 등장시켰다. GV70이 공개되자마자 소비자들은 디자인에 대한 호평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과연 GV70은 용두사미가 되지 않고 제네시스의 상승세를 이어가게 만들 수 있을까? 오늘 오토포스트 국내포착 플러스에선 GV70에 대해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박준혁 에디터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조준형’님 제보)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이
그대로 반영되었다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꼽히고 있을 정도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GV70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최신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이 그대로 반영되었다.

두 줄의 쿼드 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이 적용되어 제네시스 엠블럼을 형상화했고, 볼륨감과 입체감을 부각시킨 라디에이터 그릴 패턴과 하단 인테이크 그릴을 적용하여 기존의 GV80 대비 스포티함을 더욱 강조시켰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조준형’님 제보)

쿠페형 라인의 측면과
볼륨감이 강조된 후면
GV70의 측면부는 스포티함을 강조한 쿠페형 라인이 적용되었다. 여기에 포물선 형태의 파라볼릭 라인과 리어 숄더 볼륨감으로 인해 안정감 있는 SUV의 스타일을 적용시켰다. 또한 크롬 창문 몰딩을 적용하여 고급감도 높였다.

후면부도 기존의 제네시스 모델들과 같이 쿼드 램프가 적용되었다. 다만 오목하게 음각 처리되었던 트렁크 부분은 사라졌고, 중앙 레터링은 그대로 두었다. 여기에 기능적인 요소들인 번호판, 주차 센서, 후진등, 후미 반사판 등을 하단 범퍼 부분으로 내려서 간결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또한 세로형 머플러 팁을 적용해 스포티함도 갖추었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조준형’님 제보)

여백의 미를
강조한 실내
실내 디자인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 제네시스 모델들과 동일한 모습이지만 곳곳에 디테일을 변경하여 차별 두었다. GV70은 스포티함을 더욱 강조한 모델이기 때문에 대시보드가 GV80과는 다르게 운전자 중심으로 더 치우쳐 있다.

또한 여백의 미를 강조하기 위해 필수적인 조작 버튼만 남겨두었다. 여기에 14.5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 등이 적용되었다. 2열 시트는 리클라이닝 각도를 확대하여 2열 탑승객이 더욱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김민재’님 제보)

수입 경쟁 모델 대비
조금 더 길다
GV70의 크기는 길이 4,715mm, 너비 1,910mm, 높이 1,630mm, 휠베이스 2,875mm다. 국산차 중 투싼과는 길이는 85mm, 너비는 45mm, 휠베이스는 120mm가 크고, 높이는 35mm가 낮다. 싼타페보다는 길이 70mm 짧고, 높이 55mm 낮고, 너비는 10mm 넓고, 휠베이스는 110mm 길다. 투싼보다는 크고 싼타페보단 조금 작은 모습이다.

수입 경쟁 모델인 GLC, X3와 크기를 비교해봤다. GV70을 GLC와 비교해 봤을 때, 길이는 45mm 길고, 너비는 20mm 넓고, 휠베이스는 동일하다. 다만 높이는 15mm 낮다. X3와는 길이 5mm 길고, 너비는 20mm 넓고, 휠베이스는 11mm 길다. 높이는 45mm 낮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노래하는 곰’님 제보)

2.5L 가솔린 터보, 3.5L 가솔린 터보와
2.2L 디젤이 적용된다
파워 트레인은 2.5L 가솔린 터보, 3.5L 가솔린 터보와 2.2L 디젤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2.5L 가솔린 터보는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kg.m, 복합연비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10.7km/L다. 3.5L 가솔린 터보는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 복합연비 AWD, 19인치 타이어 기준 8.6km/L다.

2.2L 디젤은 최고출력 210마력, 최대토크 45kg.m, 복합연비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13.6km/L다. GV70은 3.5L 가솔린 터보 기준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는 5.1초가 걸린다.

GV70에 최초로
적용되는 기술들
GV70에는 여러 가지 신기술들이 최초로 적용된다. 먼저 제네시스 카페이와 연동되는 지문 인증 시스템이다. 스마트폰과 같이 전자 결제 시 시동 버튼 하단에 적용된 지문 인식 센서로 지문을 인증을 통해 기능을 실행하여 운전자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높인 기술이다. 이 기능은 발레 모드에서도 적용된다.

레이더 센서 기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기능도 추가되었다. 실내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가 차량 2열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 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단계적으로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로 인해 유아, 어린이 또는 반려동물의 움직임을 빠르게 알 수 있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김민재’님 제보)

스포츠 패키지를
적용할 수 있다
GV70엔 스포티함을 더욱 강조하는 스포츠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스포츠 패키지는 외관부터 차이점을 둔다. 입체적인 패턴의 다크 크롬 그릴 매시 디자인, 스포츠 전용 범퍼, 원형 대구경 배기구, 보디 컬러 디퓨저, 스포츠 전용 19인치 및 21인치 휠 등이 적용된다.

더불어 전자 제어 클러치를 이용해 좌, 우 구동력을 독립 제어하는 e-LSD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스포츠 패키지로 인해 직접적으로 벤츠의 AMG, BMW의 M과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조준형’님 제보)

험로 주행 모드와
런치 컨트롤이 적용되었다
GV70 AWD 사양에는 험로 주행 모드가 적용된다. 차량 주행 모드와 연동되어 가상 엔진 사운드를 출력하는 액티브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여기에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노면을 예측하여 서스펜션 스스로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었다.

또한 최근 출시한 쏘나타의 고성능 버전인 쏘나타 N 라인에서도 볼 수 있었던 런치 컨트롤이 기본 적용된다. 런치 컨트롤은 토크와 휠 스핀을 최적의 상태로 제어해 출발 가속을 극대화하는 기능이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조준형’님 제보)

디자인에 대한 호평과
가격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GV70은 구체적인 가격을 아직 공개하지 않았고 잠정 판매 가격을 우선 공개했다. 잠정 판매 가격은 4,900만 원부터 7,500만 원이다. 최종 판매 금액과 계약 개시일은 추후 공개가 된다고 전했다. 이에 소비자들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 “가격 사악하네”, “이제 진짜 수입차랑 가격이 비슷하네”, “이 정도면 다른 선택지가 너무 많은 것 아닌가?” 등 가격에 대한 혹평이 이어지고 있다.

반대로 “디자인은 정말 인정한다”, “제네시스 패밀리룩이 GV70과 제일 잘 어울린다”, “정말 이쁘다”, “디자인 정말 잘 뽑았는데?”, “실물 봤는데 정말 멋있습니다” 등 기존 모델에서 보았던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네이버 남차카페 ‘안양ll바리수탉’님 제보)

잠정 판매 가격만 공개된 GV70
반응을 살펴보는 것일까?
GV70은 앞서 언급했듯이 잠정 판매 가격만 공개되었다. 이는 최근 국산차 가격이 수입차와 비슷해지는 현상이 논란이 되었기 때문에 살짝 공개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반응은 그리 좋지 못하다.

GV70은 모든 옵션을 선택한 풀옵션 가격이 7,500만 원에 달한다. 가성비를 앞세웠던 이전의 국산차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수입차 제조사가 국내 시장을 저격하기 위해 공격적인 가격 책정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필요하다. 오토포스트 국내포착 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